허태정 대전시장은 2일 오후 KAIST 학술문화관에서 자치구 순회 토론회를 열고 유성구 현안을 논의했다. / 대전시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갈등을 빚고 있는 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제한적 개발' 의사를 피력했다.

허 시장은 2일 오후 유성구 KAIST 학술문화관에서 열린 자치구 순회토론회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내 매봉근린공원 사업 추진여부를 묻는 한 주민의 질문에 대해 "환경을 보존하면서 최소한으로 개발하는 게 현실적인 안이 돼 버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매봉근린공원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모든 근린공원은 2020년까지 매입을 하든지 공원 해지를 하든지 결정을 해야하는 시점에 와 있다"면서 "일부 개발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사업자도 있겠지만 자연을 누리고자 하는데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이것을 추진하는데 비용의 문제가 있다"고 부언했다.

이어 "계산방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전 전체로는 (공원 보호를 위해선) 많게는 2조 원을 주장하기도 한다. 자신도 유성구청장일 때 (매봉공원 개발) 호의적 태도를 갖고 있지 않았다"며 재원문제의 고충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가장 먼저 사업화 계획이 발표되면서 민선6기 시절 갈등을 빚었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예로 들며 매봉공원의 해법도 찾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대전에서 가장 큰 이슈는 월평공원인데, 매봉공원보다 규모도 크고 산림훼손도 심각하다. 이것을 다 매입하거나 개발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동의가 쉽지 않다"고 설명하고 "현재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숙의과정을 거쳐 10월까지 개발 여부를 결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충분히 숙의를 하지 못하는 것은 죄송하지만, 이미 너무 많이 이 사업이 진행돼 버렸다"면서 "대전시가 (공원녹지 보존을 위한) 녹지기금 1000억원을 적립해둔 게 있다. 7대 광역시 중 제일 많다.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대전시가 꾸준히 노력했으니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주민들이 자기 문제에 대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숙의민주주의를 다양하게 도입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민선7기 내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주민들은 침체된 유성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과 안산첨단산단 추진 일정, 국방전시관 건립과 수학여행관광코스 개발 등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