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옛 대전형무소 터를 역사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유적을 보존 및 발굴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오광영 대전시의회 의원의 중재로 지난 4일 열린 현장간담회에는 (사)대전문화유산 울림 등 4개 시민단체와 함께 시 도시재생본부와 관계 공무원들이 참여했다.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망루와 우물, 왕버들 등만으로 역사의 현장을 설명해야 하는 볼거리 없어 담장 기초부분과 취사장 바닥 등 실증적인 유물이 발굴됨에 따라 유적정비 공사를 중단하고 남아있는 부분을 발굴해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할 것을 주장했다.

또 이를 위한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발굴된 유적이 보호조치 없이 장기간 노출될 경우 훼손될 우려가 있고, 담장 기초의 경우 도로에 인접하여 위험한 상황이고 국비를 지원받은 사업인 만큼 계획된 공사를 연내 마무리해야 할 형편임을 강조했다.

이에 함께 이미 발굴된 유적에 흙을 덮어 우선 보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에 형무소 터 전체를 대상으로 문화재 조사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발주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시민단체의 동의를 얻었다.

2015년부터 옛 대전형무소의 역사유적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해온 시는 2016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치고 관련 시민단체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와 현장견학, 전문가 포럼 등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