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말기부터 100년 가까이 된 행정구역을 개편하고자 하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한나라당 허태열 의원 및 열린우리당 심재덕 의원 등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목표로 하여 현행 16개 시ㆍ도와 235개 시ㆍ군ㆍ구를 통합해 인구 30만∼100만명 정도의 광역자치단체 70개 내외로 전국의 행정계층구조를 단층화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행 지방자치행정 계층구조를 간소화하려는 정치권의 움직임은 지역현안으로 대두된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논의에도 가일층 탄력을 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논의는 지난 1994년 정부의 행정구역 통ㆍ폐합 당시 청원군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이후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등 계기가 있을 때마다 제기되고 있는 단골이슈이다. 최근 청주시에서는 청원군에 거주하는 시 공무원 및 간부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청주ㆍ청원 통합 홍보요원을 임명하고 통합의 당위성과 장점 등을 홍보하였으며, 청주ㆍ청원 통합 추진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통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반면 청원군은 농민단체를 중심으로 통합에 반대하는 현수막을 지역 곳곳에 부착하고 군민들의 통합반대 여론조성에 힘을 쏟는 등 청주ㆍ청원 통합 논의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행정구역의 통ㆍ폐합 논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고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른 끊임없는 개혁의 대상이며 동시에, 역사성과 지리적 관성(inertia)을 지닌 실체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이해집단의 저항도 만만찮고 개편의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해서 행정구역의 개편이 곧 바로 행해질 수 있는 것도 아닌 것이다.
 미국의 경우 주민투표에 의한 시ㆍ군 통합은 1921년 California주에서 처음 실시된 이후 1980년대까지 모두 87차례의 주민투표가 시행되었지만 통합에 성공한 경우는 겨우 22건에 불과하고 주 의회에 의해 결정된 시ㆍ군 통합을 더 한다 해도 모두 27건에 불과하다. 시ㆍ군 통합의 역사가 70년이 넘는 미국에서 지금까지도 찬반논리와 검증작업이 계속되고 있음은 청주ㆍ청원통합의 행정구역 개편 논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따라서 청주ㆍ청원통합이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통합 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주민투표에 의한 통합논의가 결정되어야할 것이다. 자치의 주체인 주민이 통합 논의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 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사회 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라 점진적이고 상시적인 개편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법규를 마련하여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는 변경체제를 구축하여야 하고, 민주성과 효율성을 상호보완적으로 추구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청주ㆍ청원 통합논의는 자유롭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