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의 대선 공약이자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신도시 건설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한 세기동안 계속 심화 되어온 수도권 집중과 과밀 그리고 지역 간 성장격차와 불균형을 신도시 건설을 통하여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국가경영시스템을 창출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여야는 지난 24일 충남 연기ㆍ공주에 국무총리실과 재경ㆍ교육부 등 12부 4처 2청을 이전 범위로 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건설하기로 합의하였다. 하지만 여야 및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 합의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아 또 다른 국론분열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장기적 구상이 없이 국가행정기능를 분산하여 업무의 비효율성 야기하고, 착공시기를 명확히 하지 않아 지역이기주의를 조장하고 있으며, 8조5000억원 이라는 예산을 먼저 정하고 이전부처를 정하는 등 여야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한 산물로 보여지고 있어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당초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해결하여야할 문제점으로는 첫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과 주민들을 설득하고 합리적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수도권 지자체 및 주민들의 상실감과 충청권을 제외한 비 수도권 주민들의 소외감을 해소하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난 개발 및 부동산 투기를 방지하여야할 것이다. 건설예정지역의 토지보상과 개발이익을 노린 난 개발과 부동산투기의 우려가 있어 이를 억제할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예정지역의 주변부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발전 소외감과 개발제한구역 설정 가능성에 따른 재산권의 제한 가능성에 대하여도 심도 있는 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장소이어야 한다. 행정과 정치를 위한 장소가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행복과 가치, 인간의 존엄성을 충분히 보장하는 장소이어야 하며 지역 개발(Community Development)을 목적으로 계획되고 개발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전 국민이 필요성을 인지하고 자발적 참여를 통한 국민통합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여 할 것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수도권 집중 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지방분권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