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집값이 요동을 치면서 ‘대전 강남’으로 불리는 둔산지역 아파트도 덩달아 오름세다.

오는 7월이면 행정복합도시와 대전서남부권 보상이 시작되고 대덕R&D특구 개발에 힘입어 부동산 투기가 재연될 조짐이다.

게다가 2년 뒤 지하철 1호선 개통과 노은2지구내 군수사령부 이전,대전~당진간 고속도로 완공 등 확실한 호재들이 버티고 있다.

또 ‘집값은 누르면 튄다’는 격언과 함께 YS,DJ 등 전 대통령 임기 4년차엔 어김없이 집값이 폭등했다는 점이 부동산 상승 기대를 더한다.

그동안 3%대 초저금리로 갈 길 몰랐던 300여조원의 부동자금중 일부가 대전지역으로의 유입되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감지된다.

최근 대전 서·유성구를 중심으로한 아파드 값 급등,인근지역의 가파른 땅값 상승,미분양분 아파드의 소진이 이를 반증한다.

정부도 ‘건설경기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며 공공공사 조기발주 등 각종 시책을 쏟아내며 한몫 거들고 나선 형국이다.

부동산 투기를 막아야 할 재경부 장관,건교부 차관은 1년새 ‘4억, 11억원’의 차익을 내는 수완을 보여 줬다

뒤질세라 이재에 밝은 중산층 주부들도 부동산 펀드를 만들어 투기에 나서는 등 ‘땅 테크’에 여념이 없다.

이런 북새통에 서민들 내집 마련 꿈은 날아가고,도로 등 공공시설 땅값 상승분의 세금을 부담해야 하는 이중의 아픔을 씹어야만 한다.

이렇듯 부동산 투기는 전.월세 폭등과 집값 상승을 불러온다.지난해말 현재 전 국민의 37%, 대전의 경우 40%가 셋방살이를 하고 있다 한다.

열심히 일해도 집 없는 설움을 면치 못하면 국민소득 2만불은 공허하고 상실감만 클 뿐이다.

어쩌면 로비와 뇌물에 익숙한 건설업체,각종 건설사업을 남발하는 건교부와 지자체,이들의 로비에 개발위주의 법을 입안하는 정치권,몇푼의 광고와 ‘부동산 분양 기사’를 맞바꾸는 상당수 언론이 그들의 꿈을 빼앗은 ‘공공의 적’이 아닐런지 생각해 본다.

김강중/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