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청주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
지역 문화예술가가 직접 제안한 색다른 5개 프로젝트에 시민참여 높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에 선정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이달 말까지 청주 곳곳에서 펼칠 예정이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에 선정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이달 말까지 청주 곳곳에서 펼칠 예정이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가 지역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문화와 예술로 행복한 청주를 만들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에 선정된 문화예술 프로젝트들이 이달 말까지 청주시내 곳곳에서 펼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2018청주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회통합전략사업인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는 주민과 소통하는 매개체를 넘어 지역의 오랜 고민마저 해결하는 '문화예술'의 긍정적이고 사회적인 역할을 통해 선순환 되는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지난 8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프로젝트는 총 5개로 ▶단재 뜰 논두렁 갤러리(상당구 가덕면)-무미아트, ▶문화정류장(상당구 성안동)-베이지, ▶속닥속닥 영운동을 부탁해(상당구 영운동)-꿈틀, ▶원룸&원미디어(서원구 모충동)-무음사운드, ▶우리동네 놀이터(서원구 수곡동)-극단새벽 등이며 모든 프로젝트는 지역 문화예술가들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하기 위해 제안한 내용이다.

'단재 뜰 논두렁 갤러리'는 청주 가덕면 4개리(한계1리, 한계2리, 상야1리, 상야2리) 주민과 지역 학생들이 참여해 해당 지역에서 점차 사라져가는 그러나 잊히기엔 소중한 이야기를 300장의 깃발에 담는 중이며, 추수가 끝난 빈 논두렁을 전시 공간 삼아 오는 22일부터 전시할 계획이다.

도시 속 방치된 정류장의 매표소를 문화예술 아지트로 되살리는 '문화정류장' 프로젝트는 청주의 원도심인 성안동이 주 무대다. 지역의 젊은 문화예술 활동가들의 정체성이 담긴 예술 작품 및 아트상품을 전시하고, 판매도 진행할 예정이다.

'속닥속닥 영운동을 부탁해'는 손뜨개 작품 활동으로 이 일대 주요 구성원인 중장년층 여성들의 자존감 회복을 돕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새로운 역할을 함께 고민하는 것이 목표다.

청년들의 목소리가 담긴 '원룸&원미디어' 프로젝트는 학업을 위해 유학을 선택한 대학생들의 원룸촌을 주 배경으로 한다. 참가 청년들이 직접 1인 미디어 형식으로 제작한 영상을 미디어 아티스트가 편집해 영상물로 제작하고, 완성된 영상들은 원룸촌 인근 문화공간에서 상영 및 전시할 예정이다.

'우리 동네 놀이터'는 주민들의 문화예술 활동공간이 아쉬운 수곡동의 예술욕구 충족과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다. 극단 새벽이 준비한 연극이 완성되면 오는 30일 오후 7시 30분 문화공간 새벽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박상언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은 "2018청주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문화아트솔루션-예술, OOO을 부탁해'로 우리 역시 '기분 좋은 변화와 답'을 찾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문화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머리와 가슴을 맞대고 지역의 고민들을 풀어내려는 시도를 통해 문화로 행복한 도시 청주를 만들어 나가려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