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업체 노조 안내문 게시
청주시 "행정처분 나설 것"
양측 대립에 시민 불안감

청주 시내버스 4개 업체 노조가 청주시의 재정지원금 책정 방식에 반발해 '환승 및 단일요금제 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버스 내부에 붙은 안내문. /신동빈
청주 시내버스 4개 업체 노조가 청주시의 재정지원금 책정 방식에 반발해 '환승 및 단일요금제 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버스 내부에 붙은 안내문.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청주 시내버스 4개 업체 노조가 회사 경영악화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환승 및 단일요금제 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청주지역버스노동조합 동일운수·청주교통·청신운수·한성운수지부는 지난 12일부터 버스 내부에 '단일요금·환승폐지→구간요금·징수운행'이란 안내문을 붙이고 운행에 들어갔다. 

안내문에는 청주시의 지원금 책정방식을 개선하지 않을 경우 4개 업체 노동조합은 오는 21일부터 환승제를 거부하고 다음달 1일부터 구간요금을 받겠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이는 승객이 외곽지역 이동시 추가요금을 부담하고 버스환승 시 기본요금을 반복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 

A업체 노조위원장 B(55)씨는 "환승 및 단일요금제 시행을 위해 각 시내버스에 지원되는 재정지원금 산정이 잘못됐다"고 주장하며 환승거부 등에 동참한 이유를 설명했다. B씨는 "시는 가스비, 인건비 등과 같은 사회적 물가인상률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이용객 수만 측정해 재정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용객이 감소한다고 지원금을 줄이는 것은 버스 노동자를 사지에 내모는 처사"라며 "지난 9월부터 임금체불이 이어져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버스업계 대표 C씨는 "임금도 제때 못주고 있어 사실상 노동자들의 단체행동을 막을 근거가 없다"며 "방학이 시작되면 수익이 더 줄어 버스운행이 불가할 것"이라며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청주시 버스업계에 재정지원금 현황을 살펴보면 논란이 되고 있는 무료환승보조금은 2015년 105억원에서 2016년 99억원, 요금단일화는 94억원에서 90억원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7~2018년 역시 감소추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청주시 관계자는 "실제로 환승거부나 구간요금 징수가 이뤄질 경우 부당요금 징수 및 임의조작 행위로 보고 행정처분에 나설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인 후 "노동조합과 대화를 통해 사태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시민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 환승거부·구간요금 징수가 현실화될 경우 버스비 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운전기사가 승객 종착지를 확인해 추가요금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버스운행 지연도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