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환 천안시의원.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 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이 '저수지 태양광 설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천안시의회 제21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주민이 반대하는 태양광 설치 절대 안 된다'라는 주제로 5분 발언에 나섰다.

김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중인 전국의 대형 저수지 3천400여 곳 중 올해에만 709곳에 신규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주민의 반대에 실제로 허가된 곳은 단 한군데도 없으며 전체 사업비의 99% 가까이를 차입금으로 충당한다는 한국농어촌공사의 계획은 향후 경영악화로 이어져 자칫 그 불똥이 농촌에 튈 것이 염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지난 10월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가 저수지 4곳(용연저수지, 성거천흥저수지, 입장저수지, 업성저수지)에 계획 중인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해 개별 법령 저촉 여부와 천안시의 의견을 묻는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문에 시가 회신한 내용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성거천흥저수지의 경우 주민의 극렬한 반대로 설명회조차 개최되지 못했고, 발전수익 일부를 인근마을에 준다는 제안으로 주민들의 편을 갈라놔 마을공동체를 깨뜨리려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업성저수지는 현재 시에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수변생태공원을 추진 중인데 이런 곳에 시커먼 태양광 패널을 설치 한 다는 것은 말이 안 되며, 입장저수지는 2015년 인체에 치명적인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 돼 수차례 방제작업을 했고 환경 복원사업이 예정된 곳인데도 근본적인 오염원 파악도 없이 시가 '조건부 가능'이라는 의견을 회신 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