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내달 7일 공청회 육성계획 발표·의견수렴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가 지능형반도체와 스마트에너지, 지능의료 등 휴먼스마트테크 육성을 위해 오창과학단지에 세울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충북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요청을 위한 공청회를 내달 7일 오후 2시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충북대 오창캠퍼스 융합기술원에서 개최하고 조만간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공청회는 강소특구 관련 기업, 공공연구기관,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 발표와 전문가 토론에 이어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지난 7월 신설된 R&D특구 신모델로 연구인력, 연구투자비 등 정량조건을 만족하는 기술핵심기관과 기업 등의 입주공간인 배후공간(2㎢ 이하)으로 구성되는 소규모 집약적인 특구다.

이에 도에서는 충북강소특구를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 실현'이란 비전속에 이른바 휴먼스마트테크를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기반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특구로 지정되면 이곳에 위치한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 세제 감면, 인프라 구축 및 기술사업화(R&BD) 사업비 지원, 특구 개발사업 각종 부담금 감면 등 혜택이 주어진다.

충북강소특구는 기술핵심기관인 충북대학교와 기업, 연구기관 등 인프라가 집적된 오창과학산단내에 조성될 예정이며 강소특구의 유치를 위해 도는 충북연구원과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중에 있다.

도는 또 강소특구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기업 및 연구·지원기관 간담회, 전문가 자문을 준비하고 있으며 충북강소특구 지정 필요성에 대한 홍보 및 포럼 등을 통해 도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강소특구가 지정되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은 물론 지역 R&D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폭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구 지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신청지역을 대상으로 타당성 심사,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서 내년 6월쯤 최종 결정하게 된다.

키워드

#충북도 #기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