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 증원 전무… 대전교육 발전 미흡"
"설동호 교육감, 학교 혁신 무관심… '정치적 수사' 불과" 지적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전교조 대전지부는 내년 1월1일자 대전교육청 조직개편과 관련 전문직 증원은 전무한채 일반직의 일자리 만들기에 불과하다며 비판했다.

전교조 대전지부 성명에 따르면 대전교육청 조직 개편 관련 조례 개정안이 지난 9월 28일 입법예고를 거쳐 조만간 시의회 의결을 앞두고 있다는 것.

대전교육청 개편안을 보면 총 정원이 1911명에서 1919명으로 8명 증가하는데, 늘어난 8명이 모두 일반직이다. 게다가 4급 1명(혁신정책과장), 5급 1명(재정과 산업안전보건담당 사무관) 등 간부급 자리가 둘이나 생겼다. 반면에 장학관, 장학사 등 교육전문직은 171명 그대로다. 일반직 자리 만들기를 위한 조직 개편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번 조직 개편안에 대해 "일반직과 전문직 간 '밥그릇 싸움'으로 인식하는 것을 경계한다"고 전제한 뒤 "일반직에 비해 전문직의 위상이 상당히 낮아진 것은 분명하고, 대전교육 발전을 모색하는 청사진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하다는"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 근거로 "본청 기획조정관실을 폐지하고 기획국을 신설하였는데 새로 생긴 기획예산과, 혁신정책과, 교육복지안전과 등에 교육전문직의 자리가 거의 없다"며 "기획국은 예산을 틀어쥐고 있어 대부분의 업무가 성과관리 등 행정 일변도여서 학교혁신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또 혁신정책과가 있으나 정부 주도의 '행정 혁신'이지 학교 현장과의 소통이 필요한 '학교혁신'이 아니다"라면서 "학교혁신 및 창의인재 씨앗학교 기획·운영 업무는 교육국 산하 교육정책과 장학사 한 사람에게 맡기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육감 공약사항 가운데 마을교육공동체와 혁신교육지구 등 혁신정책과 학교 밖 청소년 관리 등 대안교육에 역점을 두었다"고 하지만 "설동호 교육감과 대전교육청이 얼마나 학교혁신에 무관심하고 그저 '정치적 수사(修辭)'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키워드

#전교조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