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대표들과 '초월회'오찬서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3일 "국회가 책임감을 가지고 긍지를 가지고 할 일을 다 하면 대통령도 국민도 국회를 업신여기지 않을 것"이라며 여야의 대립으로 새해 예산안이 법정시한(2일)을 넘긴 것을 우회 비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여야 5당 대표들과 '초월회(여야 등 모든 것을 초월하자는 의미)' 오찬 모임을 갖은 자리에서 맹자에 자모인모(自侮人侮·자신이 먼저 자신을 업신여기면 남도 자기를 업신여긴다)를 인용하며 이 같이 꼬집었다.

문 의장은 특히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와) 더 적극적으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대통령 탓할 필요 없다. 대통령 만남보다는 5당 대표가 모여서 결심하고 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며 "여기서 합의하면 대통령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개헌도, 선거제도 개혁도 모두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또 "내년도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이 어제(12월2일)였지만 일요일인 점을 감안할 때 오늘(3일) 본회의는 당연히 개최해 여야가 법정처리 시한을 준수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의장으로서 아무런 조치도 않고 3당 논의만을 지켜보는 것은 국민에게 부끄럽고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야당이 본회의 개의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도 문 의장은 "교섭단체간 예산안 처리 일정에 대한 합의를 요구했으나 이뤄지지 못했다"며 "법정시한을 넘기고도 예산안 처리 일정에 대한 합의를 못하는 상황에서는 자동부의 된 정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는 본회의 개의는 의장으로서 최소한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문 의장은 그러면서 "지난해도 헌법과 국회선진화법의 취지를 지키기 위해 여야가 합의해서 12월2일에 예산안 상정과 정부의 제안설명까지는 진행했다"며 "(교섭단체간 합의가 안되면) 본회를 열어 정부 예산안을 상정하고 정부의 제안설명까지 진행하겠다. 이후 정회한 뒤 수정안이 제출되면 상정해 표결할 생각"이라고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교섭단체간 합의 도출을 거듭 압박했다.

키워드

#문희상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