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도청 전기차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 전기차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사설] 미세먼지가 갈수록 기승을 부리면서 전기차와 수소차등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개선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한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을 발표한 이후 충북도도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친환경차는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보조금 지원과 충전인프라 확대, 성능 개선 등으로 소비자는 물론 지자체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충북의 대응은 때늦은 감이 있다. 친환경차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이 벌써 시작됐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제주도가 한참 앞서고 있다. 국내 전기차 10대 중 3대는 제주도(1만786대)에 등록돼 있다. 서울(5545대), 경기(3426대), 대구(3026대), 전남(1419대), 경남(1361대), 부산(1118대)도 비중이 높다. 울산, 광주, 경남은 수소연료 전기차의 메카로 떠오르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5월까지 국내에 등록된 수소차는 모두 301대다. 이 중 울산이 98대(32.56%)로 가장 많은 등록 지자체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어 광주(72대·23.92%), 경남(58대·19.27%), 서울(32대·10.63%) 순이다. 세 곳은 전국 지자체 중 수소차 늘리기에 가장 적극적인 도시들로 꼽힌다.

충북도는 내년에 수소차 110대 보급과 충전소 4곳 구축, 전기차 858대를 확대 보급한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도로 대기오염원의 주범인 배출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위해 국비 확보와 함께 지방비를 마련해 차량을 대량으로 늘릴 계획이다. 충북은 진작에 친환경차 보급정책에 고삐를 당겨야 했다. 미세먼지 수치가 가장 높은 곳이 충북이기 때문이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충북의 미세먼지 농도는 '매우 나쁨'수준을 기록하면서 미세먼지 경보까지 발효됐다. 도민들은 일회성이 아니라 거의 상시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 2015년 기준 발암물질 배출량 집계 결과 충북은 광역자치단체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충북도가 무공해 전기차는 물론 자체 공기정화시스템으로 경유차 운행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는 수소차 보급에 역점을 두기로 한 것은 바람직하다. 특히 청주시는 내년 예약신청이 보급물량을 초과해 예산확보만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보급대수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

이젠 장기적인 시각에서 친환경자동차 보급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전기와 수소차 통합 지원조례 제정도 검토해야 한다. 이를 통해 친환경 승용차뿐만 아니라 관용차와 전기·수소버스 확대등 대중교통분야 친환경차 보급에도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환경공해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친환경차 확대 여부는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 '친환경차 도시'를 추구하는 타 시·도를 뒤따라가지 말고 선도적인 전략으로 앞서가지 않으면 '쾌적한 친환경도시'는 기대할 수 없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