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도립대학교 전경.
충북도립대학교 전경.

[중부매일 사설] 충북도립대(이하 도립대) 재학생들만큼 다양한 혜택을 누리는 대학이 흔치않다. 지난 2013년 등록금을 대폭 내려 웬만한 고교 수업료에도 못 미친다. 도립대는 또 등록금 대비 통 큰 장학금 혜택으로도 유명하다. 하지만 가장 돋보이는 혜택은 도립대학 졸업생은 공시(公試)라는 말이 나올 만큼 경쟁률이 높은 공무원 임용시험을 거치지 않고도 지방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다. 대학 소재지인 옥천군이 지방 공립대학 육성 차원에서 경력경쟁(특채) 시험을 통해 해마다 1∼4명의 졸업예정자를 9급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있다. 예전엔 충북도 공무원도 특채했다. 공시에 목을 매는 전국의 수많은 청년들이 부러워할만한 여건이다.

하지만 다른 대학에선 찾아볼 수 없는 유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올해 옥천군이 요구한 전산·사회복지·공업(전기)·환경직 공무원 임용후보자(4명)를 단 1명도 추천하지 못했다고 한다. 공무원 시험 합격자도 아니고 특채 대상을 찾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도립대가 공무원 양성을 위한 대학은 아니지만 특채 대상조차 못 구했다면 재학생의 질적인 수준을 떠나 학생관리에 문제가 있다. 이런 식이라면 무한경쟁시대에 대학발전은 커 녕 존속도 기대할 수 없다.

도립대가 공무원 특채대상을 찾지 못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대학 졸업생에 대한 옥천군의 특채는 2000년 시작돼 그동안 21명이 공무원이 됐지만 2015년 이후 4년 연속 후보자를 추천 못 해 8명의 공무원 임용 기회를 놓쳤다고 한다. 물론 특채라고 해서 대학의 추천으로 무조건 채용하는 것은 아니다. 2014년 이후 채용기준이 강화되면서 해당 분야 전공자 중 전 학기 평균 성적 상위 30%에 포함되고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임용하는 해 1월 1일 이후 옥천군에 주민등록을 두도록 거주지도 제한했다. 대학 측은 성적·자격증·거주지등 '3종 세트'를 모두 충족하는 게 쉽지 않다고 하지만 이 정도 조건을 맞추기 힘들어 특채후보자가 없다면 학생들은 물론 대학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 공무원과 대기업·공공기관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스펙 쌓기에 안간힘을 쓰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가. 특히 대학은 옥천군 특채조건에 맞춰 학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했지만 이를 소홀히 해 특채기회를 날렸다. 공병영 도립대 총장은 언론인터뷰에서 "지역 출신의 공무원 채용은 지역 전문가를 키워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학교 차원에서는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는 계기가 된다"고 말했지만 현실을 모르고 하는 소리다. 이런 식이라면 아무리 충북도가 전폭적으로 재정지원을 하고 옥천군이 특채임용을 늘려도 소용없다.

도립대는 군단위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제외한다면 지방 사립대보다는 여건이 좋은 편이다. 도립대가 도내 전문대 경쟁률 1위를 기록한 것은 저렴한 등록금, 폭넓은 장학금, 공무원 특채등 혜택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 총장의 포부대로 도립대를 '대한민국의 '공영(公營)형' 전문대학 모델로 만들려면 학생들의 수준을 끌어올려 명실상부한 지역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대학졸업장이 취업을 보장하고 꿈을 이루는 세상은 지났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