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1부터의 각종 지방 일간지를 읽다보면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의 유치는 어렵게 되어지는 것 같다.

호남권 3개 지자체를 포함해 대전, 충남ㆍ북 등 6개 지자체 추천의 30명과 학회 추천 75명의 평가단의 평가 점수로 우리 충북도의 발전적 미래가 결정되어 진다.

천안지지 공개 입장표명의 호남권 3단체 추천의 평가위원 점수를 어떻게 공정할것이라고 믿겠는가.

이미 교통개발연구원의 수년에 걸친 연구용역에 직·간접의 참여와 토론에서 천안의 타당성을 주장한 바가 있는 수도권과 충남, 호남권의 전문가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대할 수가 있겠는가.

다시금 되집고 가야할것 같다.

교통개발연구원과 국토연구원도 건설교통부 산하 국가 최고 연구기관이다.

최고의 석학들이 이미 모든면에서 한지역을 염두에 둔다면, 현재의 분기역 선정의 과정은 지극히 자명한 것이다.

우리 충북도의 미래발전의 지대한 단초라면 결단의 시기가 온 것이다.

낙후지역에 대한 발전의 동기 부여가 국가 균형발전의 모토속에서 진행된다면 정치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의 분기역 선정 방법은 평가 항목을 설정하고 평가의 점수로 하고 그 결과에 승복하라고 한다.

그렇게 하려면 그 모든 절차와 내용의 결과는 객관성과 공정한 게임의 방식을 따라야 할것이다.

건교부 국토연구원 분기역추진위의 6차례 회의 결과를 보면 당초의 건교부 약속사항들이 위원회 회의에서 받아지지 않고 있는것 같다.

추진위원들의 선정과정, 선정된 위원들의 편중된 지역성과 객관성의 결여, 불공정성 등의 문제를 야기시킬수 있다고 지적된 바가 있다.

이제 현실로 나타나 급기야 불공정한 평가단 구성원칙이 5차 회의시 결정 되었고, 지난 20일 6차 회의시 수정되지 못하고, 다음달 4일 7차 회의로 연기되어짐은 분명 우리도의 비상사태일 것이다.

10여년을 공들인 결과의 도민 표정과 연속적 상대적 상실감을 생각해본다면 자리를 다시 고쳐 앉아 현실을 바꿔 놓아야 함은 당연한 결론일 것이다.

민간유치위, 충북도, 국회의원, 도시군의회를 비롯한 모든 이의 한층 더한 노력을 이젠 도민들과 함께한 걱정과 염려를 함께하는 모습속에서 현실적 실상을 도민의 도움과 함께하기를 바란다.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의 모든 민선 자치장들의 결연한 결단과 지도력이 요구되어 진다.

도시군 의원들 역시 다시금 미력한 힘이 나마 결집해 우리 도의 진정한 힘을 보여줘야 할것이다.

이참에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면 5월 4일의 제7차 분기역추진위 자체를 기존 약속이행과 건의사항 관철시까지 객관성과 공정성 등이 보장될때까지 모신문 사설과 같이 회의를 무산을 시켜야한다.

또 전방위적인 장외투쟁을 전개하여야 할것 같다.또는 무산 연기후 답이 지연될시 행정복합시의 모든 계획수립후, 국토종합계획 수정결정후, 국가기간교통망수정계획 이후로 평가절차(당초 16개 광역지자체 추천의 전문가에 의한 평가단 구성이 원칙)를 이행토록하는 방안이 검토될수가 있다고 본다.

차제에 건교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회 등과 합동 분기역 선정 시스템의 변경도 심각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도 민간유치위원님들과 관계자님들께 감사한 마음을 드리며 저의 잘못된 의견이라면 너그럽게 읽어주시기를 바란다.

청원 오창뜰을 완전 점령한 흐드러진 유채꽃속에 핀 보름달을 다시 생각해 본다.

/청주시의회의원 유성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