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연구모임 발표, 대상자 146명에 이르러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내년(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충북도내 3·1운동과 항일의병활동 관련 사적지에 대한 관리 보완과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도의원들로 구성된 단재사상 및 충북독립운동사 연구모임은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통해 도내 사적지 보존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관련조례 제정 및 연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식(더불어민주당·청주7) 의원을 대표로 김기창(민주당·음성2), 박형용(민주당·옥천1), 서동학(민주당·충주1), 송미애(민주당·비례) 의원 등 모임소속 의원 5명은 최근 3개월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내 독립운동가는 512명으로 3·1운동과 의병계열 포상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독립운동사적지는 139개로 전국 4위에 이르지만 현충시설은 44개에 불과했다.

특히 국가기록원 자료에 따르면 충북의 미포상자 관련 판결문이 238명분 396건으로 독립유공자 포상기준에 따르면 약 146명 정도가 포상가능 대상인 것으로 드러나 추가 발굴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따라 내년 3·1운동 100주년에 맞춰 도내 독립운동 사적지에 대한 종합적이고 철저한 학술적 조사에 기반해 타당성을 확보하고 지자체 차원의 지원과 정책, 지역민의 관심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에서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독립운동 사적지 발굴 및 보존,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등에 대한 조례제정과 광복회 등과의 연대사업 및 선양사업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