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 최우수자치단체 선정
서산시,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 최우수자치단체 선정
  • 이희득 기자
  • 승인 2018.12.1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 서산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실적 평가'에서 최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으며 이번 선정으로 행정안전부장관상과 교부세 인센티브 1억5천만원을 받게 된다.

'주민참여예산제 확대'는 현 정부 국정과제 및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 중 하나로 지자체별로 활성화를 위해 앞 다투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은 더욱 의미가 크다.

시에 따르면 행안부는 우수한 자치단체 운영 모델 발굴 및 전파를 통한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전년도부터 우수단체를 선정해 오고 있으며, 이번 평가에서는 ▶주민의 참여 수준 및 권한 ▶주민참여예산기구 구성·운영 ▶주민의견서 충실성 ▶주민참여활동 지원 ▶발전가능성 등 평가항목에 대한 심사 위원별 서면심사 점수를 합산한 종합점수 순으로 평가했다.

서산시는 매년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주민의 관심제고와 이해를 돕기 위해 읍·면·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운영하고 2019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회의를 개최하여 공모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에 노력했다.

특히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이 통합된 서산시의 특성을 반영한 농업인참여예산제를 최초로 시행해 농업인이 주체가 되어 농업인에게 필요한 농정시책을 발굴하고 우수제안사업은 실제로 예산에 반영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은 "2년 연속 선정은 서산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의 우수성을 입증한 쾌거"라며 "앞으로도 주민의사를 적극 반영하여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효율적으로 재원이 배분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