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비용만 15억~20억원에 인건비까지… 적자 불보듯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친환경농산물의 지역식품순환체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운영 중인 급식지원센터가 충남 15개 기초지자체 가운데 금산만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가 학교별 친환경급식 식재료 현물지원 기준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지만 센터가 없는 금산은 예산을 줘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금산군이 센터 건립에 부정적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청남도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전국적으로 지역산 농축산물을 급식으로 공급하자는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센터 설립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학생과 지역농민에게 손해라는 게 충남도의 주장이다.

■충남 학교급식지원센터 현황(자료제공 : 충남도청)
■충남 학교급식지원센터 현황(자료제공 : 충남도청)

충남도로 부터 제공받은 15개 시·군의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현황을 보면 금산군을 제외한 모든 시·군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천안·공주·아산·논산(계룡)·당진·태안군이 위탁운영을 하고 있고 나머지는 군에서 직영중이다.

이렇게 해서 올해 상반기 공급된 농산물은 지역농산물이 53%, 친환경농산물이 55%를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사업으로는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식재료 현물(차액) 지원이 있다.

친환경 식재료를 구입하는데 따른 일반식재료와의 차액을 지역 생산농가에 지원하는 사업인데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없는 금산의 친환경농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광역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지역식품순환체계 구축 시범지자체로 선정된 충남도는 지난달 '먹거리 기본 조례 및 광역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조례'까지 제정했지만 금산군의 센터 건립 반대 입장으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금산군의 입장은 단호하다. 학생수와 친환경 생산농가가 적은 상황에 급식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인건비를 투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문정우 금산군수는 이달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급식지원센터 짓는 데만 15억 원에서 20억 원이 필요하고 기본 채용 인원의 인건비만 1년에 4억8천만 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금산군은 학생 수가 적어 볼 것도 없이 적자"라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내 시·군 센터 가운데 천안시와 당진시를 빼면 모두 적자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갈수록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차라리 센터 인건비만큼을 직접 학생들의 식자재로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 관계자는 학생수가 금산군보다 적거나 비슷한 청양군과 서천군의 경우 군에서 직접 센터를 직영하는 방법으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금산군 일부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학교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한 급식지원센터 건립 제안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금산군은 여전히 센터 건립에 반대 입장을 갖고 있어 앞으로 지역사회에 미칠 파장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