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책임당원 자격논란 시비 일어···당 선관위 내일 회의 열기로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우택(4선·청주상당)의원이 오는 31일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당권 레이스에 본격 뛰어든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당원과 지지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당내화합, 보수통합, 반문연합 등 이른바 '3합'을 기치로 내년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며 출마를 공식화 할 예정이다.

정 의원측은 "탄핵 정국 이후 지난 원내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 자격으로 어려울 때 당을 수습하고 살려낸 경험이 있다"며 "경제전문가 '정우택이 답'이라는 슬로건으로 당권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29일 출마선언 예정인 유력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최근 '출마자격'시비에 휘말렸다. 황 전 총리는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비박계 의원들과 자격이 있다는 친박계 의원들간 대립속에 후보 자격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에 출마키 위해서는 책임당원 자격을 갖춰야 하는데 책임당원이 되려면 '당비 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 토록 돼 있다.

지난해 11월29일 입당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월10일 당비를 납부하면 3개월 당비납부 이행으로인해 책임당원 자격이 부여되지만 지난 15일 입당한 황 전 총리는 후보 등록 시점까지 3개월 이상 납부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

다만,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 부여를 요청하고 비상대책위원회가 의결하면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당권주자인 심재철·김진태 의원은 이에 대해 "당헌당규의 편의적 적용은 피해야할 구태"라며 "당의 최고의결기구인 비대위가 고무줄 잣대를 적용한다면 그로 인한 반발 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당이 필요해 영입한 인사라면 입당하는 순간부터 책임당원"이라며 "비상상황인 당의 활로모색을 위해 영입한 인사들에 대해 피선거권이 있니 없니 따지고 있을 때냐. 비대위가 영입한 인사에 대해 스스로 피선거권 논란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코미디"라고 지적했다.

한편, 박관용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내일 오전 10시에 선관위회의를 열어 당권주자들의 자격논란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