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김윤희 수필가

대문을 나서는데 까치 소리가 요란하다. 집 앞 은행나무 가로수에서 들려오는 소리다. 맑고 경쾌하게 아침 공기를 가르는 울림이 기분을 밝게 해 준다. '까치 소리가 저리 상쾌했었나?' 소리를 좆아 나무 위를 올려다본다. 서너 마리가 집 쪽을 향해 목청을 돋운다. 무슨 반가운 소식이라도 전해주려는 양 신이 나서 지저귄다.

오랜만에 들어보는 소리다. 아니, 평소에도 늘 그랬는데 무심히 지나쳐서 듣지 못한 건지도 모른다. 어린아이마냥 좋은 소식을 기다려보았지만 별일 없이 하루가 간다. 괜스레 종종걸음 치는 일상에서 잠시, 한 숨 고르고 자연을 둘러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거였나 보다.

그러고 보니 낼모레가 까치설이다. 황금 돼지의 해라고 수선을 떨며 내 건 달력의 첫 장을 뜯어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빨간 숫자 넷이 나란히 어깨 겯고 있는 게 눈에 들어온다. 설 명절 연휴다. 설은 원일(元日)이라 하여 한 해의 시작점이다. 시작은 늘 나를 설레게 한다. 목을 움츠리고 겨울을 서성이는 몸의 감각을 툭 치고 들어온다. 묵은 비늘 떨어내듯 생각을 털고 여유를 가져본다.

저녁나절에 마트를 들렀다. 쇠고기 양지머리와 돼지고기 갈아놓은 것, 두부, 만두피를 사고 몇 가지 더 장을 봐왔다. 대충 저녁을 때우고 판을 벌였다. 김치 한쪽을 꺼내 잘게 송송 썰어 국물을 꼭 짜냈다. 지고추도 한 움큼 다졌다. 지고추는 순전히 남편을 위한 배려다. 한참을 썰고 다지고 도마질 끝에 만두소를 버무려 거실로 내왔다.

그동안 설 명절이라고 우리 집에서 만두 빚는 일은 거의 없었다. 큰집이나 친정집에서 얻어먹거나 사다 먹었으니, 직접 만두를 빚는 일은 내게 대공사이다. 안하던 일을 벌이는 게 신통했는지 남편이 슬그머니 끼어든다. 늙은이 뱃가죽마냥 속이 헐렁헐렁 비어있다.

"피(皮) 먹자는 송편이요, 소(속) 먹자는 만두라 했는데, 이게 뭣여! 속을 빵빵하게 채워야 맛있지" 나도 모르게 핀잔을 내 뱉고 나서 아차! 싶었다.

쪄서 맛을 보니 걱정했던 것보다 썩 괜찮다. 특히 지고추가 풍미를 더했다. 이만하면 큰 소리쳐도 되지 싶었다. 막내둥이가 먹어보곤 맛있다 한다. 남편은 별 말 먹기만 한다. 장한 마음에 맛이 어떤지 물었다. 좀 짜다 한다. 짜긴 뭘 짜냐고 했더니 이번에는 "설탕이 조금 들어갔으면 좋았을 걸" 한다. 버러럭 화가 일었다. 살다 살다 만두에 설탕 넣는다는 건 보도 듣도 못했다며 반박을 했다. 평소 음식에 단 것을 넣으면 질색이던 사람이 생뚱맞게 만두에 무슨 설탕 타령인지 어이가 없었다. 칭찬을 하면 어디가 덧나는 줄 아는 양반이 무심결에 한마디 했다가 찔끔하는 눈치다. 야심차게 준비했던 우리 집 만두 빚기는 이렇게 코미디 같은 대화로 끝이 났다.

손녀딸바보인 지인에게서 알콩달콩 꿀 재미가 '카톡, 카톡' 날라 온다. 때때옷 곱게 입은 두 공주님이 환하게 웃으며 만두를 빚어 보이고 있다. 절로 미소가 물린다. '그래, 이거야.' 비로소 설 분위기를 맛본다.

설날이면 떡국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만두는 도대체 어디로부터 비롯된 것인가 갑자기 궁금해졌다. 몇 가지 유래가 전해온다. 제갈공명이 남만 정벌을 마치고 돌아오던 중 노수라는 강에 이르고 보니 풍랑이 거세어져 강을 건널 수 없게 되었다. 한 주민에 의하면 마흔아홉 사람의 머리와 검은 소, 양을 제물로 받치면 될 것이라 했다. 제갈공명은 묘안을 짜냈다. 가루를 반죽하여 사람 머리 모양을 만들고 그 속에 쇠고기와 양고기를 채워 강물에 던져 제사를 지냈다. 그리하여 군사들이 무사히 강을 건너 살 수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김윤희 수필가
김윤희 수필가

이렇듯 만두는 살짝 신을 속이기 위해 고안한 것이긴 해도 결국 사람을 살리기 위해 신께 바치는 음식이 되었다. 새해 첫날 떡국 속에 넣어 조상신께 올리는, 우리의 생활 속 음식으로 자리를 잡아 왔다. 겨울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어려웠던 시절, 만두를 통해 겨우내 부족 된 각종 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었다. 탄수화물을 기본으로 소에 넣는 고기와 두부는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이요, 부추 등 야채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서로 다른 재료가 고유의 식감은 살리면서도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풍미가 산다.

만두 하나에 사람살이의 이치가 다 들어있다. 속이 꽉 찬 만두처럼 영양가 있고 맛나게 일상을 빚어내고 싶은 소망하나 내걸며 설을 맞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