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일자리 관련 기관 실무전문가를 중심으로 TF를 구성하고, 지역특성과 숨겨진 성장자원을 활용한 독창적인 '세종형 일자리 창출 모델' 개발에 나선다.

시는 20일 시청 경제산업국 중회의실에서 첫 번째 세종형 일자리 창출 모델 개발 TF 회의를 열고, 일자리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향후 TF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시와 지역산업기획단, 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세종인적자원개발위원회, 대전세종연구원, 고려대 경력개발센터, 홍익대 산학협력단, LH 세종본부 등 일자리 관련 8개 기관 9명이 참여했다.

TF는 시민중심의 일자리위원회를 보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의 우수 지역일자리 모델 선정을 목표로 대형 프로젝트 사업 추진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TF는 우선 스마트시티 산업, 첨단수송기기부품 산업 육성 등 세종시의 3대전략 산업 및 지역주력 산업과 각종 개발계획, 공약을 토대로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에 나선다.

여기에 지역여건 및 특성과 지역성장코드를 배경으로 프로젝트형 일자리를 구상, 중장기적으로 세종의 미래상과 부합되도록 모델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TF회의를 통해 논의된 세종형 일자리 모델 컨셉트는 장·단점 검토 및 구체적인 개념 정립, 추진전략 및 체계 수립 등 연구과제 수행 과정을 거쳐 오는 6월까지 모델 기본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모델이 도출되면 일자리추진위원회, 시민주권 회의 등 시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등 최적의 모델을 결정, 올해 하반기에는 세종형 일자리 구축의 첫 걸음을 디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구 일자리정책과장은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모여서 소통을 통해 우리 지역의 독창적인 세종형 일자리를 찾을 것"이라며 "세종형 일자리 창출 모델화를 통해 일자리 사업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