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은 농촌 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군 농업기술센터 미생물관에서 '2019년 농산물가공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괴산군
괴산군은 농촌 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군 농업기술센터 미생물관에서 '2019년 농산물가공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괴산군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은 농촌 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군 농업기술센터 미생물관에서 '2019년 농산물가공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가공아카데미'란, 올해 완공되는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판매할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농업인 가공·창업 교육과정을 말한다.

지난달 개강한 농산물가공아카데미는 가공희망 신규농업인 52명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반과 지난해 실시한 심화교육을 수료한 56명의 농업인이 참여하는 창업반 등 2개 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는 각각 8회(매주 1회)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되며, 오는 4월 1일까지 계속된다.

기초반에서는 ▶로컬푸드 및 농산물가공 ▶식품산업의 이해 ▶원료에 따른 가공원리 ▶식품위생법과 표시기준 등의 이론교육이 주로 이뤄진다. 창업반은 ▶식품창업의 이해 ▶가공제품 포장재 ▶가공식품공장(HACCP) 인·허가 ▶가공기계 ▶창업관련 경영세무 등을 다룬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산물가공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농업인들의 배움에 대한 열의가 대단하다"며, "지역농업인들이 올해 하반기 중 준공되는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가공창업을 통해 농가소득이 보다 향상될 수 있도록 농산물 가공기반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농산물 가공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산물가공아카데미 기초-심화-창업의 단계별 교육을 모두 이수한 뒤 법인에 가입, 제품개발 및 기계이용교육 등을 거쳐 농업인 공동 가공장인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총 36회에 걸쳐 진행된 지난해 농산물가공아카데미에는 1천379명이 교육생으로 참여했다.

키워드

#괴산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