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제공
홍성군 제공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홍성군은 3월부터 농가별 토양검정을 통한 적정시비 유도를 위해 '토양우체통'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토양우체통은 토양검정을 위해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야하는 농가의 번거로움을 덜고자 관내 3개 지소(결성 서부지소, 광천 남부지소, 홍동 동부지소)에 설치했으며 3월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양분보유 상태와 산도(pH) 등 이화학적 분석을 통해 재배작물별 맞춤 시비량을 처방함으로써 불필요한 비료사용을 줄이고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필수과정으로 토양검정을 하고자 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거나 가까운 토양우체통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토양우체통을 이용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상담소에서 토양 시료채취방법 등을 안내 받고 토양 시료봉투를 수령하여 토양을 채취한 후 분석의뢰서 및 개인정보 수집·활용·제공 동의서와 함께 토양우체통에 넣으면 농업기술센터에서 매주 1회 수거해 정밀분석 후 시비처방서를 발급해 준다.

토양검정은 시료 수거 및 시비처방서 발급까지 2~3주 소요되며 결과는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을 통해 받거나 토양환경정보시스템(흙토람) 홈페이지(http://soil.rda.go.kr)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액비, 퇴비, 수질검사는 토양우체통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토양우체통 운영을 통해 토양검정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을 높이고 작물 생육에 필요한 성분별 적정 시비량을 제시함으로써 과학영농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했다.

키워드

#홍성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