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은 예산 단발성 사업 구색맞추기식 불과
일자리·창업 지원 등 대학도 제공 차별성無
11일 '충청북도 청년위원회'서 위원들 지적
충북도, 청년희망센터 등 올해 시행계획 확정

1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충청북도 청년위원회'에서 2019년도 충북도의 청년정책 시행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김미정
1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충청북도 청년위원회'에서 2019년도 충북도의 청년정책 시행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의 청년정책이 청년들이 체감할만한 대표성 정책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적은 예산의 단발성 이벤트로 사업 가지 수만 늘릴 것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실을 기하고 타지역과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1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충청북도 청년위원회'에서 청년위원들은 이같은 의견을 쏟아냈다. 충북도가 2019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77개 사업에 877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송윤호 CBC그룹 총괄대표는 "자잘한 사업은 많지만 '대표선수' 격의 청년정책이 없다"고 평가한뒤 "청년정책 디자인경진대회, 청년 도정 현장방문 등 1천만원짜리의 단발성 사업은 의미가 없다. 다른 지역에서 하니까 우리 지역도 해보자는 건 구색맞추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이어 "'충북청년포털' 사이트는 청년들이 알지도 못하고 오지도 않는다. 꼭 여기가 아니어도 다른 사이트에서 충분히 정보제공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청년페이스북을 오픈해서 노출도를 높이고 청년들에게 알릴 수 있는 '원초적인' 고민부터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충북의 청년인구가 도내 30%인데 위원회 청년위원 참여율을 4%로 늘리겠다는데 10%는 돼야 하지 않겠냐"고 되물었다.

변민수 (재)한국청년정책연구원 이사도 "지난해 제1회 '청년주간'이라고 해서 2박3일간 축제를 했는데 예산(5천만원)이 부족하다 보니 기대감은 높았지만 성과는 떨어졌다"며 "'충북청년희망센터'는 청년들 접근성이 용이한 곳에 조성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청년 취·창업 상담 및 소통공간인 '충북청년희망센터'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충북기업진흥원 내에서 기능을 확대해 오는 4월 서원구 사창동 현대코아 건물 1층으로 이전 개소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대~사창사거리 중간지점에 조성해 운영하고 올해 고용노동부 1억5천만원 짜리 공모사업에 선정돼 내실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청년포털' 사이트 첫 화면 / 김미정
'충북청년포털' 사이트 첫 화면 / 김미정

염지숙 건국대 교수는 "일자리, 창업 등 일부 사업은 저희 대학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과 겹친다"고 지적했고, 장지현 (협)충북소셜리서치센터 연구팀장은 "청주지역 월세는 15만~40만원이지만 제천 세명대의 경우 원룸 주인들이 카르텔을 형성해서 월세를 40만원까지 올렸다"며 "도내 소외지역 청년들의 생활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2019년도 충북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보면 정책형성과정에 청년참여 4%로 확대, 청년이 기획하는 9월 '청년주간'(축제) 추진, 청년교류·활동공간인 '충북청년희망센터' 조성, 청년종합정보사이트 '충북청년포털' 운영, 충북행복결혼공제 청년농업인까지 확대, 대학생 행복주택(공공임대) 6개소 지원, 특성화고교생 취업역량강화교육, 충주상업고 10명 뉴질랜드 현장학습 지원, 청소년 정신건강 24시간 상담서비스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