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240억원 확보…강서1동 종합개발계획 본격 수립

청주권 광역소각장 건설사업이 7월 착공에 들어간다.

청주시는 그동안 광역소각장 걸설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중앙정부의 사업비가 지원받게 돼 사업이 조기에 착공하게 됐다고13일 밝혔다.

청주시에 따르면 광역소각장은 총사업비 680억원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던 중 환경부와 기획예산처의 심의과정에서 당초 90억원에서 150억원이 증액된 24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조기 착공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쓰레기소각시설은 중금속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시설로 인식돼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초래했으나 지난해 지역주민들의 국내외 선진시설 견학 등을 통해 환경적, 기술적으로 안전한 시설이라는 의식변화의 계기가 마련됐다.

특히 올해초 주민협의체(위원장 박귀환)주관으로 마을회관에서 주민지원협의체 사무실 개소식을 갖고 지역주민과 더불어 소각장을 건설하는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한편 시는 소각시설의 건립 지역주민들의 주민숙원사업으로 지난해 7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마을회관을 비롯한 경로당 건립, 농로포장, 하수도 정비사업 등 총113건의 사업을 추진해 주민편의를 도모했다.

시는 또 올해에도 주민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30억원의 예산을 확보중에 있으며, 또 20억원을 들여 강서1동지역을 획기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강서1동지역 종합개발계획을 수립중에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이곳 강서1동 지역은 부모산공원화사업과 가로수길 확장, 3차 우회도로건설사업 등과 연계한 지역이미지 개선을 위한 개발계획을 주민들과 협의 수립한데 이어 단계별, 연차별로 지역개발사업을 추진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됐다.

이밖에 소각시설 영향권내 지역인 휴암동은 주민협약을 통한 마을발전기금 지원과 폐기물 반입수수료의 5/100인 연 약3억여원의 주민지원기금 조성을 통해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사업 및 복리증진사업, 육영사업은 물론 주민편익시설 운영권을 부여함으로써지역주민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소각시설건립 기본계획수립을 마친데 이어 이달말까지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6월까지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승인, 토지보상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7월 공사를 본격 착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