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제천지역 역차별시정 강력 촉구

최근 모 일간지의 “충청권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때문에 대형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에서 배제키로 했다”는 보도 내용과 관련, 충주지역 및 제천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북부권 역차별 시정촉구를 위한 범시민협의회(상임의장 김무식ㆍ충주시의회 의장)는 14일 성명을 내고 “균발위와 건교부는 13일 모 일간지의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으나 열린우리당 홈페이지에는 공공기관 이전 관련 고위당정 결과에 대한 브리핑이 게재돼 있어 시민들의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정부는 즉각 진실을 규명하고 비합리적이고 비과학적인 충북 배제의 정치논리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공공기관유치 제천시 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도 “10개의 대형 공공기관 이전 대상에서 충북을 배제 한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이는 150만 충북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그동안 수차례 밝힌 “이전파급 효과가 큰 10대 공공기관을 수도권과 대전, 충남을 제외한 10개 시·도에 일괄 배치한다 ”는 원칙을 지키는 한편 “일관성 없는 정부의 졸속 추진은 국민의 혼란과 불신을 가중시키는 일이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 역시 정부에 있음을 직시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건교부와 국가균형위가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한데 이어 국회 건설교통위 소속 노영민의원(청주 흥덕을)도 “추병직 건교장관을 만나 확인한 결과 문제의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대전 충남 배제원칙을 ‘충청권 배제’로 표현한 협의회 참석자의 전언을 그대로 옮기는 과정에서 빚어진 착오”라고 밝혔다.

노 의원은 15일 “대형 공공기관 이전 방침은 국가균형발전위가 발표했던 대로 충북은 이전 대상 10개 광역자치단체에 포함된 것이 사실이며, 일부 충북배제설 보도는 대전, 충남북을 충청권이라는 틀속에서 판단한 착오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다른 관계 요로에 확인한 결과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정치ㆍ지방종합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