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 기업인 초청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한국경제는 외국인투자 기업에게 활짝 열려 있다.한국은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외국인투자 기업인'들을 초청해 "한국 경제는 외국인 투자기업과 함께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은 국내 수출의 19%, 고용의 7%를 담당하고 있는 우리 경제의 한 축"이라며 "지난해 외국인투자는 사상 최대인 269억 불을 넘어섰다"고 언급했다.

특히 "세계경기 둔화로 전 세계 외국인투자 규모가 19%나 감소했는데도, 우리는 오히려 17%가 늘었다.여기 계신 여러분 덕분"이라며 "1만8000 개가 넘는 외국인투자 기업이 국내에서 74만 명의 일자리를 만들다. 정부와 지자체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3가지를 이유로 들어 한국이 매력적인 투자처임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첫째, "한국경제는 기초체력이 튼튼하다. 한국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수출 6000억 불을 돌파해 세계 6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며 "무역수지도 10년 연속 흑자이고 외환보유액도 최초로 4000억 불을 넘어서, 우리 경제의 건전성이 한층 강화됐다"고 말했다.

둘째, "한국은 우수한 산업·무역 인프라와 함께 높은 개방성을 갖추고 있다"며 "한국은 세계은행이 발표한 지난해 기업환경평가에서 190개국 중 5위를 기록했다. G20 국가 중에서는 1위"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작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지정학적 위험도 현저히 줄었다"며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인 S&P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중국, 일본보다도 높은, 역대 최고등급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의 외국인투자 유치의 핵심전략은 여러분이 한국에서 성공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한국은 올해부터 혁신제품을 손쉽게 실증하고 출시할 수 있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이미 17건이 승인을 받아 투자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인도 등 52개국과 체결한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투자처로는 손색이 없음을 거듭 밝히고 "여러분이 한국에서 성공과 많은 투자를 꿈꿀 수 있도록 정부는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로버트보쉬코리아 셰퍼드 프랑크 사장, 로레알코리아 얀 르부르동 사장, 이케아코리아 안드레 슈미트갈 사장, HP프린팅코리아 제임스 알 노팅햄 대표, 한국3M 아밋 라로야 사장 등 주한 외국상공회의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추천한 56명의 각국 외국인투자 기업인이 초청됐다.

키워드

#청와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