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오송 국가산단 조성 등 조속 이행 촉구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청와대가 8일 행정관 등을 보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대선 당시 충북 공약을 점검했지만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신탄진~조치원 구간) 조기 추진과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등 상당수 공약들이 이행되지 않고 있어 향후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지역공약 행정관 2명 등은 이날 도청을 찾아 문 대통령의 충북 공약들의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총괄기획국장, 충북도 기획관리실장, 공약 담당 국장 등이 참석했고, 도는 충북지역 공약 추진현황을 행정관들에게 설명하는 등 이행계획을 협의했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대선 당시 20여개의 지역 공약 등을 문재인 캠프에 제의했고, 이에 문 대통령(캠프)는 13개의 지역(충북) 사업과 2개의 충청권 광역사업을 공약으로 채택했다.

문 대통령이 약속한 충북 공약은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조성 ▶제천 천연물산업 종합단지 조성 ▶에너지 자립형 솔라 허브타운 조성 ▶태양광 기반 100%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 등이다.

또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교통망 접근성 개선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 ▶충주호(대청호)·미호천 연계 친환경 국가 생태·휴양벨트 조성 등이다.

이와 함께 ▶국립 옥천 묘목원 조성 ▶충주호 수상관광 휴양 100리 길 조성 ▶충주댐 유역 유기농복합타운 조성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사) 조성 등 13개 사업이다.

충청권 공동으론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 조기 추진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계한 국가 X축 고속교통망 구축 등을 약속했고, 이들 사업 상당수는 현재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따라서 이들 행정관은 이날 충북도 방문에서 지지부진한 사업에 대한 문제점과 추진 과정에서의 정부부처 반대 논리 등에 대해 세밀히 점검한 뒤 청와대로 복귀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한 관계자는 "(청와대와 도 사이에) 충북지역 공약은 물론 충청권 공통공약에 대한 추진 과정의 문제점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된 것으로 안다. 특히 도는 공약 사업의 빠른 추진을 강하게 요구했을 것"이라며 "청와대측에서 대통령 공약을 점검하는 것은 추진을 전제로 하는 게 아니겠나. 향후 지지부진한 공약 사업들의 추진 동력이 되살아날지 기대되는 대목"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