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조례안 놓고 동참 않고 "집 간다" 퇴근 황당
민주당 일방통행 견제 못해… 단체장 눈치 보기 급급

괴산군의회
괴산군의회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의회(의장 신동운) 의원들이 '괴산군 교통안전 조례 개정안' 놓고 내홍이 일고 있다.

19일 괴산군의회 의원들에 따르면 최근 신송규 의원 등 의원 3명이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하기 위해 '괴산군 교통안전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지만 다수당 의원들이 회의 운영에 제대로 동참을 하지 않는 등 소수당 의원들과의 마찰로 인해 주민들의 비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

특히 일부 다수당의 의원들은 이날 신동운 의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었지만 오후 6시가 넘어서자 퇴근을 한다며 슬그머니 회의장을 빠져 나가 "누구를 위한 군의회"인지 모를 정도라고 비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6급 별정직 정책비서관 채용을 놓고 '공무원 정원조례' 개정 대한 이의는 제대로 하지 않고 그냥 통과시킨 괴산군의회 의원들은 군정의 감시와 견제보다는 단체장 눈치를 보고 거수기 노릇을 하고 있다는 비난까지 받기도 했다.

군의회는 지난해 임시회를 열어 '지방공무원 정원조례'를 개정해 공포했다. 이를 통해 공무원 정원이 642명에서 656명으로 14명 늘게 됐다. 조례에 따르면 정원기준은 일반직 99% 이상, 정무직·별정직 1%이내 비율로 행정조직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정원 조례안에 별정직 6급 상당 비서관 채용이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는 현재 괴산군의회 원 구성이 민주당(5명)에 쏠려 있어 한국당(2명), 무소속(1명) 의원들이 이의를 제기하거나 목소리를 높이려 해도 역부족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주민 A씨는 "의회의 역할 중에는 집행기관의 합리적인 행정지도 감독은 물론 견제와 감시를 제대로 해야하지만 그렇치 못하다"며 "괴산군 의회가 주민과 집행부간, 의회와 집행부간의 조정자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괴산군의회 A의원은 "괴산군민을 위한 일이라면 당을 떠나 한번쯤 고민하고 생각을 해봐야 하는데 괴산군의회 내부에서는 그렇치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키워드

#괴산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