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의무화 등 각종 시책 실패… 시민평가 최악

천안지역 시내버스 운행 모습. 중부매일 DB
천안지역 시내버스 운행 모습.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천안시가 시내버스 불친절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각가지 정책은 실패로 돌아갔고 시민들의 평가는 최악이다.

실제, 천안 시내버스를 키워드로 SNS에 올라온 글들은 "천안 시내버스 기사님 왕년에 카트라이너 마스터였는지 커브에서 카트라이더처럼 운전함", "인생의 스릴이 필요할 때는 천안 시내버스를 타보세요. 1400원에 저승 미리가보기가 가능합니다" 등 적나라하다.

천안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도 천안 시내버스에 대한 질의가 전면에 부각됐다.

정병인 천안시의원은 지난달 30일 시정질문에서 천안지역 고등학생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을 인용해 기사들의 난폭 운전, 불친절, 과속 무정차 등을 지적했다.

천안시도 이 같은 천안지역 시내버스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모르는바 아니다.

시는 이 같은 불친절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지난해 말 천안지역 시내버스 기사들에게 승객에게 의무적으로 인사를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인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적발되면 과징금 120만원을 부과한다며 인사의무화에 무게감을 뒀다.

그러자 버스기사들은 즉각 인사의무화는 인권침해라고 주장하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이 사안을 제소했다. 인권위의 판단이 인권침해쪽으로 향하자 천안시는 스스로 인사의무화를 지난 1월 자율화로 변경했지만 자율적인 인사는 천안지역 시내버스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다.

시 관계자 스스로도 인사의무화 제도는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폐단을 막기 위해 정병인 의원은 책임전담 노선제와 천안형 (준)공영제 논의를 위한 '대중교통 범시민협의체'를 제안했다.

천안지역 버스회사는 3개 사로, 3사가 모든 버스노선에 공동으로 투입되는 공동배차방식과 달리 각 사별 책임노선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보자는 게 책임전담 노선제다. 천안시는 일단 이 제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검토를 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준)공연제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준공영제의 경우 1일 2교대가 선행돼야하기 때문에 152억 정도의 추가 인건비가 필요하다. 또 현재 버스 3사가 안고 있는 부채 500억원도 천안시가 떠안아야 한다.

공영제의 경우 시가 차고지는 물론 버스를 구입해야 하는데 여기에만 1천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시는 추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천안시의회의 지적은 간단하다. 막대한 시 예산이 투입되는데 친절은 바닥이라는 점이다"며, "각종 시책이 실패로 돌아간 상황에서 어떤 대안을 내놔야할지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