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공청회 약속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흐지부지'
그마저도 초안만 구상… 교육부 감사 겹쳐 상반기 힘들듯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일제 잔재 청산에 나섰지만 지지부진한 상태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 학교 내 일본식 향나무를 제거하려다 제동이 걸리자 5월 공청회를 약속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흐지부지 넘겼다.

해당과는 겨우 계획안 초안 정도를 잡아놓은 상태이고 이마저도 교육감의 일정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6월 교육부 감사까지 겹쳐 올 상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결국 도교육청은 TF(테스크포스)팀까지 꾸려 친일 잔재 청산에 나섰지만 사전에 세밀한 검토작업 없이 정책을 추진한 꼴이 됐다.

또 공청회의 전문패널에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가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청회를 열기도 전에 공정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담당 장학사가 초안을 잡아놓은 것으로 발제자, 토론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도내 학교와 교육기관에는 1천4백여 그루의 일본식 향나무가 심겨져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청주 덕벌초는 30그루의 일본식 향나무가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교체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교육정보원도 11그루의 향나무 제거에 500만원이 소요되지만 해당과로부터 예산 지원에 대해 아무런 언질을 받지 못했다.

나무 교체를 놓고도 일본 잔재라 교육적으로 좋지않아 제거해야 한다는 입장과 일본식 향나무라고 해서 무작정 없애는 것은 비용이나 환경문제 등 적절치 않다는 반대 주장이 맞서고 있다.

학교 현장의 일본식 향나무를 없애는 것이 능사인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도교육청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국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를 꾸려 친일 잔재 청산과 우리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선 도교육청은 미래 100년 학교문화 개선 캠페인, 역사 동아리 지원, 독립운동가 숭모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