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위원회 구성, 학습지원센터 설립 등

진천군은 교육인적자원부가 주관하는 2005 평생학습도시 유치에 발벗고 나섰다.

군은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통한 생산적인 지식정보 제공으로 군민의 경쟁력 향상과 생거진천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교육부가 추진하는 평생학습도시를 유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군은 지역교육청, 대학 등 유관기관의 협조 및 지원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실무 추진을 전담하는 ‘평생학습도시운영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평생학습도시운영위는 평생학습도시 건설과 관련된 기획과 조정, 사업 시행 및 평가 등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정책개발팀과 교육운영팀, 정보관리팀 등으로 ‘진천군평생학습정보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유관기관과 대학, 기업, 사회단체 등으로 ‘평생학습관’을 조직해 다양한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기관시설 운영현황 조사, 학습관과 국내·외 네트워킹, 강사정보 상담서비스 등을 제공키로 했다.

이를위해 군은 준비단계인 올해에는 군비 2천2백만원을 투입하고 실행단계인 2006년에는 국·군비 3억9천600만원, 발전단계인 2007년에는 39억원2천300만원, 정착단계인 2008년에는 5억7천500만원을 투자하는 등 평생학습도시 유치를 위한 단계적 예산계획을 수립했다.

군 관계자는“국제화·지방화에 따른 지식 및 문화 콘테츠 제공, 지식정보화 시대에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춘 도시 구축, 비젼있는 인재육성, 지식인력 위주의 양성교육체제 전환을 목표로 하는 평생학습도시를 반드시 유치해 ‘생거진천 행복진천’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