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前 장관, 북부·남부권 발전대책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충북지사 출마가 예상되는 정우택 전 해수부장관은 9일 청주.청원통합문제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청주, 청원의 통합이란 큰 원칙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인 ‘희망카페’에 ‘청주.청원통합 논의를 보면서’란 글을 통해 “이제 중요한 것은 통합의 당위성이 아니라 통합의 방법과 시기”라며 “다만 통합추진과정이 자칫 논의만 무성하게 남겨두고 정치적 쟁점으로 변질될 가능성을 차단키 위해 방향을 설정해 놓을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피력했다.

그는 특히 “통합 추진과정에서 경제적, 행정관리적, 정치적 부분과 생활권 등 공간적 측면, 문화.사회적인 부분까지 총체적인 부문에 걸쳐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검토해 나가야 한다”면서 “청주.청원 통합 움직임으로 이달말 발표예정인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을 비롯, 공공기관 이전, 기업도시 유치, 혁신도시 건설 등 또다른 지역현안이 희석되지 않게끔 도민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 했다.

그는 이어 “통합논의의 주체로 충북도와 청주시, 청원군 자치단체장을 포함하여 해당지역의 주민대표, 관련 시민단체, 지역의 정계, 학계, 언론계 인사 등이 망라된 ‘한시적 통합 수임기구’를 구성하고 여기서 통합추진에 관계된 여론수렴과 구체적인 실익을 면밀히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 했다.

정 전 장관은 또 “청주.청원의 통합으로 충북도의 역할과 위상이 급격히 추락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통합시 추진에는 특정시 형태의 발전모델이 제시돼야 한다”면서 “통합시 출범으로 지역세가 위축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비(非) 청주.청원권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도내 남부와 북부권에 대한 중장기적 발전 대책이 마련 돼야 한다”고 주장 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합 시청사의 청원군 이전 문제나 양 지역의 의원동수 문제가 통합의 또 다른 장애요인으로 작용돼서는 안될 것”이라며 “이 두 문제는 필수전제가 아닌 통합이 원만히 이뤄지는 방향에서 해결돼야 할 협의 사항이 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그는 10일 오후 청원 참여연대와 청주 JC를 방문한뒤 청주 썬 프라자서 열리는 청주 청원 하나되기 작은음악회에 참석 축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