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유착 관련 정치권 큰 파장 예상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귀국이 초 읽기에 돌입 했다는설이 나도는 가운데 입국할 경우 대우사태에따른 검찰조사후 사법처리 수위 및 정경유착과관련해 정치권이 경우에따라선 또다시 요동칠 수 도 있어 관심이다.

특히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김 전 회장을 만나고 돌아 온 열린우리당 김종률(증.진.괴.음)의원은 이와관련, 최근 기자에게 “김 회장 귀국으로 잠못드는 정치인이 있다면 국민의 정부 들어서기 이전에 정경유착의 연결고리를 가졌던 정치인일 것”이라고 말해 이를 뒷받침 했다.

김 의원은 김 전 회장의 5년7개월여의 해외 체류가 정치권의 외압때문 이라는 지적에 “안돌아 온 건지 못돌아 온 건지 본인이 하고 싶은 얘기가 있을 것”이라며 “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이 밝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김 전 회장은)대우처리 과정이 경제 외적인 논리에 의해 처리 됐다는 피해 의식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김 의원은 그래서 “그 당시(IMF직후) 대우가 처리되는 과정을 지켜 본 국민들은 대우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게을리 하는 등 시장의 요구에 순응하지 못한 안이함이 더 큰 원인 이었다고 국민적 여론이나 인식을 전달 했다”고 밝혔다.

대우그룹 김 전 회장은 41조원에 이르는 분식회계를 통해 금융기관에서 9조2000억원을 사기 대출을 받은 혐의로 2001년 5월 기소중지된 상태로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귀국할 경우 즉시 조사할 방침으로 알려져 그에따른 민·형사상 책임을 면키 어렵다.

이에대해 김 의원은 “김 전 회장 본인도 대우사태에 대한 엄정한 사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며 “‘그 책임에 대해 모면 하거나 회피할 생각이 없고, 들어가서 밝힐 것은 밝히고 책임질 것은 감내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더욱이 대우 김 전 회장은 세계경영을 기치로 국가경제에 기여한 공 도 있다는 게 일각의 평가지만 분식회계로 표현되는 불투명 하고 무리한 경영 외에 당시 전경련 회장으로서 정경유착 폐해 등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 등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권은 또다시 정치자금 수사란 태풍에 휩싸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김 의원은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지난달 베트남 방문시 평소 개인적 친분이 있는 대우인사를 통해 대우 김 전 회장을 만났으며 정부나 당, 사정당국과는 사전 교감이 없었다고 밝히고 있으나 정치권은 김 의원이 여권 실세인 이해찬 총리와 막역한 인물이라는 이라는 점에서 모종의 정치적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계속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