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유치위원회는 20일 회의를 갖고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기업유치 활동에 민간차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충북도의 선호도를 높여나가는데 앞장 설 것을 다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태호 상공회의소 협의회장을 회장으로 선임하는 등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위원회는 앞으로 효율적인 기업유치 활동방안을 마련해 충청북도를 비롯한 지자체의 기업유치활동에 민간차원의 협력과 함께 지역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의 선호도를 높여 기업하기 좋은 지역을 조성하는데 앞장서야한다.

또 위원회가 활성화될 경우 기업사랑 운동 전개, 기업인 예우에 대한 조례제정 건의 등 기업유치 환경 조성, 기업유치 성공사례 발굴, 대기업 유치 노력 및 관련 정보 입수, 유치위 홍보 등 과제가 산적해있다.

본래 기업유치위원회의는 민간차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도를 비롯한 각 자치단체의 기업유치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구성한 조직인 만큼 지역경제 발전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사안들을 찾아내 해결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최근들어 도내 지자체들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업인 예우 및 기업지원 조례 제정을 서두르고있다.

타시도에 비해 늦은감은 있지만 도내 우수기업 육성을 위한 정보제공, 제품 홍보, 판로개척, 국내외 활동 지원, 지역사회에 공헌도가 높은 우수기업이 예우받을 수 있는 시책개발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등 행ㆍ재정적 지원,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옴부즈맨 도입 등 기업활동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조례에는 지방이전 기업및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입지지원 확대, 현금 지원 등 인센티브 강화, 민간 투자 유치 촉진을 위한 포상금제 도입 등 투자유치 활동에 대한 지원 근거를 확실히 담아 기업들이 혜택을 체감할수 있어야한다.

행정도시와 공공기관 이전 추진등으로 앞으로 충청권으로의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를 뒷받침할 제도가 마련돼있지 않아 기업유치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자치단체가 기업활동 애로센터를, 상공회의소 협의회가 기업유치위원회를 가동시키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획기적인 기업유치에는 한계가 있어보인다. 이제 새롭게 출범하는 기업유치위원회는 유명무실한 단체가 아니라 자치단체의 정책 결정과 기업유치에 참여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조직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