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공약 치열… 각 정당 해결책 마련 분주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추석연휴기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명절에는 오랜만에 고향을 찾아 온 식구들이 도란도란 앉아 이야기꽃을 피운다.

올해는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7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총선과 함께 지역 현안 사업들이 이야기의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총선 후보군들도 추석민심을 잡기 위해 지역 현안 해결에 노력한 자신의 모습을 적극 부각시킬 전망이다.

청주 지역은 전국 폐기물의 18%가 소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주에 잇단 소각장 건립이 추진되면서 정치권에서도 큰 이슈도 떠올랐다.

청주지역 소각시설은 6개.

이 중 3개 소각시설은 청원구 북이면 반경 3㎞ 이내에 있다.

주민이 유해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큰 것이다.

최근 환경부는 북이면 주민 1천523명이 제출한 건강영향조사 청원을 수용하면서 조사 준비에 착수했다.

지역의 큰 이슈로 떠오르면서 청주 청원이 지역구인 4선의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과 내년 총선 출마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비례)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왔다.

지역 현안 해결은 물론 내년 총선을 위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다.

또 지역구가 아닌 4선의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과 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도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만큼 이슈 선점이 선거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극심한 찬반 논란을 낳은 도시공원도 마찬가지다.

청주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를 구성, 내년부터 해제하는 도시공원 68곳의 매입 대상 선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이견을 보이는 서원구 구룡공원과 매봉공원 민간 개발과 관련해선 합의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 중 구룡공원은 보존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사업 시행자 선정 등으로 개발이 가시화하고 있는 매봉공원은 시민단체 등이 매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개발 반대 단체가 주최한 정책 간담회에 정치인들이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 얼굴을 내밀었다.

총선 주자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공약에 담아 이슈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가를 강타한 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유치도 내년 총선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 소속 조길형 충주시장과 같은 당 소속 시의원들,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신설을 주장, 정부와 충북도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반해 민주당을 중심으로 동충주역 신설 추진 운동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올해 초 충주시와 제천시 연두 순방에서 제천역 경유와 동충주역 신설에 난색을 표명했지만, 야권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다.

결국 야권 총선 주자들은 이 문제를 이슈화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민주당 후보들은 선거 쟁점에 이 문제가 크게 부각되지 않도록 노력할 전망이다.

한 지역 정가 관계자는 "실질적인 총선 분위기 주도는 추석연휴기간의 첫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총선이 다가올수록 분위기 선점을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