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반(反) 조국 연대' 부산서 시동…황교안, 청와대 앞 삭발식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대결이 추석 연휴 후 더욱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조 장관과 관련한 정쟁을 멈추라고 압박하며 '민생 챙기기' 필요성을 부각했다.

지난달 9일 개각 발표 이후 한 달 넘게 이어진 '조국 정국'을 마무리 짓고 정기국회를 계기로 민생의 엄중함에 시선을 돌리며 국면 전환을 꾀하려는 전략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조국 총공세'를 비판하면서 '일하는 국회'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 달도 부족해 추석의 시작과 끝을 '조국 사퇴'로 보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민생은 국회가 책임지는 길을 각자 위치에서 시작할 때"라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장외집회, 1인 시위, 삭발식을 하는데 과연 국민 지지를 받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고, 설훈 최고위원은 "정쟁은 그만하고 민생을 챙기라는 것이 추석 민심이다. 정기국회에서 조국 올인은 민생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조국 파면' 총공세를 차단하고 민생 이슈를 띄워 떠나간 지지층을 다시 붙잡겠다는 전략이다.

조 장관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검찰개혁의 고삐를 조이는 것도 이 같은 국면전환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각을 세우는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조 장관의 고향인 부산에서 '반(反) 조국 연대'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당 부산시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부산시민연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회견에는 유재중 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 양당 당협·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양당은 기자회견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은 인사 참사의 절정이다. 갖가지 의혹 중심에 선 인물을 정의와 공정의 최 중심에 서야 할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은 민심에 반하며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죽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시민들은 역사적 현장에서 언제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선봉에서 맞서왔다"며 "잘못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철회를 관철해서 문재인 정권이 오만과 독선을 부산에서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당은 모든 정파와 시민, 사회단체들과 함께 연석회의를 추진하고 조국 장관이 사퇴할 때까지 매주 한 차례 집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민연대 첫 집회는 20일 열릴 예정이다.

특히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삭발식을 했다.

황 대표는 삭발식을 마친 뒤 조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농성을 이어갔다.

한국당에서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며 삭발을 하는 인사는 박인숙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지난 10일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며 삭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