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광역 및 기초 지자체 체육활동을 이끄는 체육회의 민간회장 선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달 대한체육회에서 대의원 확대기구를 통해 민간회장을 뽑는 선출규정을 확정·의결한데 이어 충북체육회에서도 지난 1일 회장선거 관리규정안을 의결해 민간회장 선출을 위한 행정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아직 체육계 내부 등의 반발이 여전하지만 선출방식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마다 도전자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출마 선언이 잇따르는 등 체육계 안팎으로 선거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민간회장 선출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흐름에도 불구하고 민간회장 선출을 반대하는 주장은 분명하다. 지자체 단체장이 아닌 민간 회장이 체육회를 맡게 되면 지자체로부터의 예산지원 차질이 불보듯하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돈줄을 쥐고 있는 단체장이 생색내지도, 대우를 받지도 못하는데 체육에 적극적으로 예산을 풀겠냐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민간회장을 선출하도록 한 법 개정안에 반대하며 적용 유예 등을 주장하는 것이다. 게다가 단체장을 정점으로 그동안 이뤄졌던 행정기구의 협조 등 자자체와의 공조에 대한 걱정도 괜한 것이 아닌 만큼 이들의 우려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선거와 관련해 구설에 오르거나 정치적 입김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민간회장 선출은 필요하다. 또한 체육회의 관변조직 고착화로 인해 발생한 여러 문제점들을 시대에 맞춰 해소하려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 체육계도 주요 보직의 낙하산 인사 등에서 벗어나 스스로 위상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필요하다. 이런 과제들을 안고 무거운 첫 걸음을 떼야 할 민간회장을 각 체육회는 내년 1월 15일까지 선출해야 된다. 아직 후보자들조차 윤곽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서둘러야 하지만 그렇다고 대충 넘어갈 수도 없다.

내부의 거센 반발로 민간회장 선출을 위한 준비가 더뎌지기는 했지만 이미 음성군 등 일부 지역은 공개적으로 출마의사를 밝히는 등 후보들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충주시체육회는 도 체육회보다 먼저 선출방법을 정하고 조만간 규약개정에 이어 선거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겉으로 드러난 반대기류와 달리 물밑에서는 선출을 염두에 둔 진행이 이뤄졌음을 말한다. 그렇지만 충북도의 경우 300명 이상, 청주를 제외한 시·군별로 50~100여명 이상의 대의원을 뽑아 선거를 치르는 절차만 해도 상당한 시일이 걸리며 비용 또한 적지않다.

그럼에도 민간회장 선출은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선출보다 더 큰 문제는 선거로 뽑힌 회장이 풀어가야 할 과제로 한두가지가 아니다. 먼저 반대측 주장의 핵심인 예산확보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여기에 오랜 관변생활로 자체 역량이 떨어지는 조직과 기구의 정비도 서둘러야 한다. 또한 이를 밑바탕으로 삼아 생활체육을 중심으로 체육회의 자생력과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 끝으로 선출과정에서의 내부 갈등을 해소하는 일은 미리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조직 지휘체계의 변화라는 변곡점에 선 체육회가 어떤 길을 갈지 벌써부터 그 행로가 주목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