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동반 개각·비서진 개편 없을 듯…법무장관 '원포인트' 인선 방침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자유한국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의 책임을 지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퇴를 요구했지만 청와대는 비서진 개편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조 전 장관의 후임 인선을 '원포인트'로 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일부에서 제기되는 '소규모 동반 개각'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6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향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북한 SLBM 도발 관련 핵 대응 전략 간담회'에서 "적어도 두 분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게 국론분열 사태를 마무리하는 방법"이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랫동안 극심한 국론 분열이 있었다"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민심을 제대로 전달해야 할 자리에 있는 여당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며 "오판을 지적하고 막아야 함에도 오히려 범죄 혐의자 장관 후보자가 대국민 미디어 사기극을 할 수 있도록 간담회 판을 깔아주고 당내 양심적인 목소리를 외면한 책임을 지고 이해찬 대표도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송구하다는 어물쩍 표현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며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서진 개편이 지금 단계에서는 전혀 검토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전언이다.

청와대는 우선 법무장관 공석을 신속하게 메우는 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며, 자연스레 다른 장관들에 대한 개각 시기는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지금은 법무장관 후임 인선에만 집중, 신속하게 공석을 채우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판단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개각이나 청와대 내부 인적쇄신을 검토하고 있느냐'라는 물음에 "두 가지 다 한 번도 논의되거나 검토된 바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조 전 장관의 후임 인선과 맞물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을 교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이른바 '조국 정국' 이후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국정운영 동력을 살리려면 나름대로의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같은 맥락에서 청와대 참모진의 대거 교체도 고려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한편 일부에서 '조 전 장관이 사퇴 전 후임자를 추천했다'거나 '이미 후임자가 정해져 있다'는 얘기 등이 흘러나왔으나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