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말까지 상당구 용담동 공원으로 이전
내년 상반기부터 10곳 추가 설치 운영

청주시 문화동 충북도청 옥상에 설치돼있는 대기오염측정소 모습. / 중부매일DB
청주시 문화동 충북도청 옥상에 설치돼있는 대기오염측정소 모습.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청 대기오염측정소가 결국 이전된다.

충북도청 대기오염측정소는 지난 3월 이시종 지사가 도청 옥상에서 설치된 대기측정소를 둘러본 뒤 "도청 측정소의 미세먼지농도가 높은 이유가 측정소 바로 옆에 에어컨 실외기, 공조기, 흡연실 때문 아니냐"며 "즉각 치우고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었다.

당시 일주일간 지상 이동측정차량과 옥상측정소 두 곳에서 대기질(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등 6개 항목)을 비교 측정, 두 곳의 대기질 측정값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면서 이전은 일단락됐었다.

이번 이전은 지난해 개정된 환경부의 대기오염측정망 설치 운영지침 때문이다.

개정된 지침에 따라 도시대기측정소 채취구 높이는 지상에서 20m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도청 측정소는 이를 0.2m 초과하고 있다.

이에 도는 도청 대기오염측정소를 연말까지 청주시 상당구 용담동 한 공원으로 이전키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20.2m인 대기오염측정망 시료채취구 높이도 4.5m로 낮아진다.

측정소 이전에 대해서는 환경부의 동의도 얻었다.

도청 측정소는 지난 2002년 10월 설치됐으며 인근에 아파트 입주, 정체차량 증가 등으로 대기오염물질이 증가해 이전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또 도내 18곳인 측정소가 내년 상반기부터 10곳이 추가로 설치되면서 28곳으로 늘어난다.

도는 추가로 설치되는 측정소는 다양한 지역에 분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설치돼 있는 측정소는 대부분은 도심 번화가나 산업단지 인근에 설치돼 있다.

이로 인해 충북의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다른 시·도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부 지침에는 측정기 설치지역을 선정할 때 측정망 수에 따라 공업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녹지지역 등의 우선순위에 따라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측정망 수가 2곳이면 공업지역 또는 공업지역의 영향을 많이 받는 주거·상업지역에, 3곳일 경우에는 토지이용 현황을 고려하며 공업지역·주거지역·상업지역·녹지지역에 설치, 4곳을 넘어가면 이 같은 원칙을 참조해 적정 배치하라고 제시돼 있다.

도는 환경부 지침을 근거로 다양한 지역에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또 청주 오창의 주거지역·산업단지에 둘러싸인 측정소도 2021년 교체 시점에 맞춰 위치를 이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