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무수석이라도 나와야" vs 與 "예결위 본연 목적에 집중해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국회에서 5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충북출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출석 문제를 놓고 역시 충북출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공세에 나서 여야 간 논쟁이 벌어졌다.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로 진행된 이날 전체회의에는 대통령 비서실이 심사대상 기관으로 포함됐다.

이에 따라 기관장인 노영민 비서실장이 참석해야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이어서 노 비서실장은 청와대를 지키고 김상조 정책실장이 대신 출석했다.

한국당 예결위 간사인 이종배 의원(충주)은 개의 직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야당에서 정무수석 해임과 대통령 사과를 요청하는 마당에 비서실장이 출석해 사과해야 함에도 무단으로 불참했다"며 "비서실장이 출석하지 못하면 관례상 정무수석이 출석해야 하는데 정무수석도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충북 보은 출신인 같은 당 이현재 의원(하남)은 "무단 불참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비서실장 참석과 관련한 여야 간사 간 협의를 위해 정회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 정책실장에게 '누구의 지시를 받고 (국회에) 나왔나'라는 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의 질의에는 여당 의원들의 항의와 고성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강 수석 건은 운영위가 정회했다가 여야 간사가 이야기해서 다시 회의를 진행하면서 정리된 문제"라며 "지난 상임위에서 문제가 됐던 것을 예결위에서 다 다루면 예결위 본연의 회의 목적이나 제 회의 진행에 엄청난 지장이 있을 수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김현권 의원도 "현재 시점에서 정무수석이 예결위에 출석하면 오히려 국회가 예산 심의를 하는데 분란의 소지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탰다.

공방은 한국당 소속 김재원 예결위원장이 "간사들이 이 문제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협의하도록 하고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정리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