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자치 3기 변화하는 청원군

청원군은 21세기 변화와 발전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지지속에 지난 2002년 7월 민선3기를 출범했다.

민선3기의 목표를 ‘앞서가는 청원, 변화하는 청원’으로 정한 청원군은 각 분야에서 전국 상위권 진입과 앞서가는 청원을 실현하고자 민간 개념의 경영마인드를 도입하고 농업기반 촌락에서 경쟁력 있는 유통·관광 등 서비스 기반시설로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다.

미래지향적인 비전 제시
청원군은 CㆍI 개발로 21C를 이끌어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상징체계를 마련하였다

행정중심 복합도시 건설, 오창·오송과학단지 및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오송역 분기점 설치 등 주변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청원 2008비전, 농업·농촌 종합발전계획, 군 기본 계획 및 관리계획 등 미래의 발전방향을 차근차근 수립해 왔다.

또 주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창구 공무원 멀티플레이어화, 일사천리봉사대 운영, 꿈에 그리던 집짓기팀 운영, 공무원 친절서비스 수련회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왔으며 창의적인 군정수행 능력 제고를 위해 군정발전 아이디어 발굴, 군정발전 및 공무원의 주인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아이디어뱅크팀 운영과 납세자 권익보호제도를 정착·발전시키고 전자입찰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함께 풀뿌리 민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읍면장이 지역협의체와 함께 지역특화사업을 발굴하고 예산을 주도적으로 확보해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와 보람을 지역주민과 함께 나누는 읍면중심경영체제를 활성화해 오고 있으며 ‘1센터 1프로그램’ 개발 운영과 마을가꾸기 사업 등을 통해서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의 공동체의식을 제고하는데도 힘을 쏟고 있다.

또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고향사랑운동을 실천하기위해 제2의 새마을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청원생명쌀 전국 최고의 쌀 입증
‘청원생명쌀’이 3년연속 품질대상을 수상하고 러브(Love)米로 선정되는 등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쌀로 입증됐고 ‘청원생명’브랜드 가치상승에 따라 주요농산물 10개품목을 엄선해서 공동상표 사용권을 확대 부여해 활용토록 하고 있다.

변화하는 청원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청원생명쌀 등 농특산물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유채꽃 축제, 대청호마라톤 대회, 생명쌀축제 등 개최하고 있다.

또 농촌의 복지향상 및 활력증진을 위해 주민소득자금을 저리(연 1.5%)로 융자해서 주민의 소득증대에 도모하고 있으며 영세 농업인에게 농업인자녀 학자금을 지원하고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키 위해 농가도우미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이와함께 도시인 유치를 위한 농촌관광마을 조성으로 도시민들이 머물러 농촌체험활동 등을 통한 농외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있으며 경관단지, 꽃동산 등 조성으로 “다시 찾고 싶은 고장, 살고 싶은 고장”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환경 조성
청원군은 생명이 살아 숨쉬는 자연환경 조성하고자 Green청원 21을 지속적인으로 추진하고 매월 셋째주 금요일을 ‘대청소의 날’로 운영해 말끔한 청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또 각 직능단체 및 마을별로 폐비닐 및 농약빈병 ㅆ을 자율수거 토록 경쟁적으로 유도하고 전국 최초로 토양환경 오염지도 작성중에 있다.

이와함께 맑고 깨끗한 수질보전을 위해 하수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수질개선을 위한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또 상수도의 원활한 공급과 주민의 생활 및 문화수준 향상을 위해 대청광역상수도 2단계 청원군 수수시설공사를 마무리하고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공사를 추진중에 있다.

청원군은 소외계층에게도 관심을 쏟고있다.

소외계층 없는 복지사회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복지수혜 사각지대에 있을 수 있는 어려운 주민을 찾아 보호하고 의료 및 생계 안정을 도모해서 주민복지부문 전국최우수 군으로 선정되었고 저소득층 자활의욕 고취를 위한 일자리 창출 노력으로 자활사업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여성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여성문화제 및 여성발전 이화청원아카데미 운영하고 십시일반으로 보금자리를 마련해 이웃사랑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사랑의 집 지어주기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들을 위한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노인복지타운 조성 등 살맛나는 노인복지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거동불편자,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방문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찾아가는 건강도우미’팀을 구성·운영하고 인구증가정책으로 출산장려시책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했다.

농촌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보건지소·보건진료소를 신축하고의료장비를 보강하였으며 절주·금연 홍보 및 교육으로 주민 건강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건강,레저,관광산업 인프라 구축

산업인프라 구축과 균형있는 지역개발을 위해 네트워크형 교통망을 확충하고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문화마을 조성사업 등 살기좋은 주거환경 조성, 도시기반 시설 확충, 건강·레져·관광 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사업등을 추진하였다.

또 내실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남이면에 ‘황금길 혼수가구거리’를 조성하고 부용면에 짚풀·가죽공예품 전시·판매장 설치중에 있다.

또 중소기업의 육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 및 무역보험 지원, 중소기업 박람회·전시회 및 수출유망기업 해외홍보 지원, 모범근로자 표창 및 근로자의 날 행사 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5년 2월에는 기업하기 제일좋은 지역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최초의 순수 민자를 유치하여 2년연속 대성공한 청원생명쌀유채꽃 축제,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 청원생명쌀 등 우수농산물을 널리 홍보하기 위한 청원생명쌀 축제, 농촌어메니티 개발의 방향 등 체득과 농촌관광 욕구를 활용해 관광객을 유입하기 위한 대청호 억새숲 축제 등을 경쟁력 있는 지역문화축제로 개발·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밖에 역사와 관광이 조화된 지역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문의문화재단지 시설 보수·확장, 대청호미술관 건립 및 조각공원 조성, 단재 신채호선생·의암 손병희선생·한봉수의병장 유적지(기념관) 정비, 애국지사 일곱분의 상 조형물 건립, 국가.지방지정문화재 향토유적을 보수하였다.

또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청원종합사격장 개방 확대, 달리기 저변확대를 위한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개최,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생활체육 기반시설 확충를 위해 청원국민체육센터를 건립중에 있다./제2사회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