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지난 8일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달 '시의회 제주도 연찬회에 집행부 접대출장 동행 논란'이 도마에 올랐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대전시교육청 및 동·서부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김소연 의원(서구6·바른미래)은 "연찬회에 본인이 참석하지 않은 것은 연찬회 일정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판단과 시의회에서 집행부 간부 및 과장 등의 동행을 직접 요청했다는 모종의 제보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당시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제주도에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며 만찬을 갖는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따졌다.

이어 "시교육청은 시의회의 직접적인 요청이 있었는지, 자발적 참여였다면 단순히 만찬을 위해 제주도까지 동행했는지가 적절한지 명확히 밝혀 달라"며 "시의회 제주도 연찬회와 관련, 전교조에서 청탁성이 있다며 국민신문고에 진정한 사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신경수 시교육청 행정국장은 "외부에서의 요청은 없었으며 매년 해오던 행사인 만큼 입법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며 "논란에 대해서는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며 행정사무감사를 염두에 두고 간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유춘열 시교육청 감사관은 "이번 연찬회가 부정청탁 등 법률 위반사항은 없었다고 판단되지만 현재 국민신문고에 진정이 제기돼 조사 중이므로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업무 공백 등을 불러올 무리한 참여는 아니었지만 장소가 가까웠다면 부담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찬회에 참석했던 정기현 의원(유성구3·민주)은 "연찬회가 아직까지 회자되는 점에 대해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집행기관과 다시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평소 기관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해달라는 내·외부 요구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단순히 사무적인 소통만을 위한 자리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며 "제주도라는 먼 장소가 불편함을 불러일으킬 여지는 충분했다. 시민의 마음을 고려해 앞으로 개선할 사항임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 의원 21명과 사무처 직원 22명이 지난달 16일부터 2박3일간 집행부 공무원을 동반해 제주도에서 연찬회를 가진 것과 관련, 전교조는 국민신문고에 진정 민원을 내는 등 야당의 강도 높은 비판으로 파문을 빚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