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2일 도시재생주택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부동산 가격 급등에 따른 시의 미온적 대책을 추궁했다.

김찬술 의원(대덕2· 민주)은 "1가구 2주택 이상 보유자와 외부 세력 등이 아파트 가격을 상승시키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며 "주택은 많이 공급됐는데도 외부에서 들어오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아파트 가격을 올리고 있는데 결국 대전시민만 피해를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일하게 5개 자치구 중 대덕구만 부동산 가격이 내려가고 있다"며 "구도심 중 대덕구는 매력이 없어 주택사업에 정책적으로 뒤로 빠진다는 느낌인데 균형발전 차원에서 정책적인 배려가 뒤따라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오광영 의원(유성2·민주)은 "부동산 관련 교수에게 확인해보니 실제로 올해들어 대전에 있었던 아파트 매매 건수 중 50% 이상이 외지인에 의한 것이라고 얘기한다"며 "적어도 투기과열지구로 안 가더라도 국토부에 조정대상 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하든가 해서 대전시에서 엄중하게 보고 있구나 하는 메시지를 남겨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가격 조정 국면이 오면 대출받은 사람들에게 금리 부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것"이라며 "이는 나중에 고스란히 대전경제에 어려움으로 다가오는 결과를 초래해 시에서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민주)은 "급등하는 아파트 값 때문에 기존에 꼭 필요해서 어디를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지 못하는 무주택자를 위해 임대주택 등 계획했던 것을 앞당겨 수요를 맞춰줘야 할 것"이라며 "대전시가 실효성이 있든 없든 부동산 시장을 주시하고 지켜볼게 아니라 이상적인 신호를 감지하면 적극 개입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장시득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올해 4월 광주시가 평당 2300만~2400만 원에 달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해 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한 사례가 있다"며 "대전은 가장 비싼게 1500만 원대이기 때문에 전 지역으로 확산되면 신중히 검토해봐야 할 부분이지만 서구와 유성구 지역이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만큼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