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5개월만에 3명 낙마 … 지역구서 책임론 불거져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지역 보궐선거 판이 더욱 커졌다.

11대 충북도의회 개원 1년5개월 만에 의원 3명이 공직선거법 위반·뇌물수수 등 혐의로 낙마했다.

이에 따라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선거 함께 충북도의원 선거구 3곳에서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

대법원 2부(주심 박상옥 대법관)는 28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하유정 충북도의원(더불어민주당·보은)의 상고를 기각하고 벌금 100만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최종 확정된 하 의원의 당선은 무효가 됐다.

이에 앞서 임기중 전 의원(무소속·청주10)이 지난 7월 24일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의회를 떠난 데 이어 박병진 전 의원(자유한국당·영동1)도 지난 8월 29일 뇌물 수수 혐의로 옷을 벗었다.

총선만큼은 아니지만 도의원 보궐선거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해당 선거구의 선거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시각 때문이다.

이들 선거구에서는 보궐선거에 대한 '책임'이 불거지고 있다.

어느 때보다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이번 총선에서 이들 지역의 유권자들의 '표심'이 흔들릴 경우 승리를 점치기 어렵다.

이에 따라 각 당에서 총선 후보 못지않게 도의원 후보 공천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청주 10선거구(우암, 내덕1·2, 율량사천)의 경우 자유한국당 후보군이 넘쳐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아직까지는 조용하다.

자유한국당은 윤은희 전 충북도의원과 이유자 전 청주시의원의 출마설 등이 나오고 있다.

반면 민주당에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후보군이 떠오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 시민사회단체 출신의 한 인사가 공천을 원하고 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영동1선거구는 민주당에서는 여철구 전 영동군의회 의장이, 한국당에서는 김국기 충북도당 부위원장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은군 선거구에서는 지난 선거 때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하유정 의원에게 고배를 마신 이재열 전 군의장의 이름이 거론된다.

한국당에서는 박경숙 전 군의원을 비롯해 박범출 전 군의장, 원갑희 전 군의원, 박재완 전 보은문화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한편 11대 의회에서 3명이 사법처리로 중도 하차하면서 도의회 역사에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남기게 됐다.

이전까지 4대 1명, 5대 3명, 6대 2명, 9대 1명 등 7명의 의원이 선거법 위반 등 사법처리로 의원직을 잃었다.

사법처리로 인한 낙마 인원은 지난 5대 의회와 11대 의회가 가장 많다.

다만 6대 때는 금품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던 도중 4명이 자진 사퇴해 모두 6명이 중도 하차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