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전배포 매진 30일부터 동네서점·책방서 가능
지역서점·책방 상생위해 3만원 이상 도서구매객 선착순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연말연시가 되면 꼭 챙겨야 할 필수품. 바로 문화다이어리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청주문화재단)과 청주 문화도시사무국이 오는 30일부터 '2020 문화다이어리' 오프라인 배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3일 오픈한 '문화10만인클럽 회원' 대상 온라인 사전 배포 매진에 이어 진행되는 것이다.

2017년 시작해 올해로 4년째 제작된 '문화다이어리'는 기존보다 무게감을 줄여 휴대감과 편의성을 높였고, 겉표지와 내지를 분리 제작해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게끔 제작됐다.

디자인은 물론 실용성까지 두루 갖춘 '2020 문화다이어리'는 30일부터 ▶열린문고(서원구), ▶고려서점(청원구), ▶발산문고(흥덕구), ▶꿈꾸는 책방(상당구) 등 지역 서점 및 동네 책방 20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화10만인클럽 회원이거나 혹은 신규가입자에 한해 3만 원 이상 도서를 구입한 시민에게 선착순으로 배포할 예정이며, 제작 수량 소진 시 조기 마감 될 수 있다.

청주 문화도시사무국은 "올해도 변함없이 문화 다이어리에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문화다이어리'와 함께하는 2020년 한해가 청주 시민들의 문화와 일상, 기록이 함께 더해져 다음세대로 나아가는 소중한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화 다이어리 배포에 및 문화 10만인 클럽 가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 혹은 문화사이다(http://www.cjculture42.org/)를 참조하면 된다.

'문화10만인클럽'과 '문화다이어리 제작' 등은 모두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주관하는 문화도시 지정 준비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승인받은 청주시는 올해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공식 지정을 위해 9월 서류심사와 10월 현장실사를 마쳤으며, 최종 결과발표만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