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나눔축제 충청권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충북문화재단 제공
인생나눔축제 충청권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충북문화재단 제공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문화재단이 주관한 '세대별 인문정신 확산 문화사업 충청권 인생나눔교실'이 마무리됐다.

40개 멘티기관과 약 920여명이 참여한 '찾아가는 인생나눔교실'은 선배 세대(멘토)와 새내기 세대(멘티)가 소통하면서 삶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서로를 이해해 나가는 쌍방향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은 은퇴세대가 주체가 돼 인문적 경험과 전문성에 기반한 지식·재능·지혜를 지역에 나누는 소규모 인문 활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 인생나눔교실은 멘토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과 함께하는 인생식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다양한 성과와 사례들을 얻을 수 있었다.

'찾아가는 인생나눔활동'의 멘토 봉사단 승예원 멘토는 "멘토링은 끝났지만 함께 인생을 이야기하고 서로 다른 마음 공간을 채워 줬던 소중한 경험은 든든한 영양분이 돼 우리의 인생을 더욱 풍부하게 꽃피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그룹원은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을 통해 다른 세대와 소통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후배 세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은 지난 6일 청주M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성과공유회로 마무리됐으며 지난 10일에는 올해 진행된 5개 권역의 인생나눔교실 사업을 총 망라한 '2019 인생나눔축제'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돼 참여자간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며 한 해의 사업을 마무리 지었다.

인생나눔교실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공모사업으로 국비 4억8천만원을 지원받아 자유학기제 중학교, 지역아동센터, 노인 복지관에게 멘토링 프로그램을 612회 지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