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靑 출신 총선행 우려 확산…한국당-새보수당 통합논의 '삐걱'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과 관련한 현안을 두고 각각 고심에 빠졌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 청와대 출신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면서 내부 반발이 확산 추세다.

한국당은 총선에 앞서 보수통합에 나섰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 나서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행정관 출신 인사들이 줄잡아 6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민주당내에서는 이들이 공천 과정에서 특혜를 받는 것 아니냐는 불만 기류가 감지된다.

지나치게 많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민주당 최종 후보로 결정된다면 '친문(친문재인) 공천' 논란과 당내 분열의 씨앗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상당하다.

이런 기류는 최근 거론되는 일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전략공천' 가능성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당 관계자는 "우리 당은 경선이 원칙인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 지지가 높아 청와대 경력이 경선에서 유리해 경선 상대방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 당이 어떤 기준을 정할지 과제가 남았다는 정도에는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총선 경선 여론조사에서 사용할 후보들의 대표 경력에 전·현 대통령 관련 표기를 어떤 방식으로 허용할지를 이르면 다음 달 중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지난 6일 전체 현역의원 중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들을 제외한 112명 의원에 대한 최종평가를 완료해 봉인했다.

경선 시 불이익을 받게 될 20%의 하위 평가 의원도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료는 공천관리위원회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수통합의 물꼬를 트기 위한 논의체, 이른바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가 불완전한 가운데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통합의 한 축으로 꼽히는 새로운보수당이 통추위 참여에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통합연대가 제안한 통추위는 '반쪽 출발'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히 황 대표가 전날 하 대표를 만나 새보수당이 요구해온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할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당내 반발에 부딪혀 이를 접었다고 전해지면서 양측이 갈등하는 모양새다.

당장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당 회의에서 "보수재건 3원칙을 배척하는, 부정하는 세력과는 손을 잡을 수 없다"며 한국당의 3원칙 수용을 거듭 압박했다.

황 대표가 새보수당과의 통합 논의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자 한국당 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당 관계자는 "적어도 충청권 이북에서는 황 대표의 우유부단함에 실망했을 것"이라며 "새보수당과의 통합도 못 하면 호남 기반에 더 중도지향적인 안철수계와 어떻게 통합하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