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알밤한우' 브랜드 도약 발판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도약 발판
  • 이병인 기자
  • 승인 2020.02.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점 '미학' 그 특별한 고소함에 味치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공주시는 한우사업 발전을 통한 축산농가의 소득향상과 한우 브랜드 육성을 통한 지역의 대표 먹거리로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를 출시하고 이를 중점관리하고 있다.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는 현재 500농가, 25천두가 브랜드에 가입되어 있으며,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및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브랜드파워를 강화 하는 한편 생산, 가공, 유통이 결합한 농촌융복합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 구축 지원 사업으로 공모, 선정 되어 공주 밤과 더불어 우리시를 대표하는 먹거리 브랜드의 기틀을 다지고 있으며 명품 브랜드를 향한 부단한 노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주알밤한우 사업단이 출범하여 사업단의 자립화를 통한 브랜드발전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시장 진출과 다양한 유통라인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유통의 활성화가 곧 농가의 소득으로 이어지도록 홍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공주알밤한우를 우리 지역 대표 한우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편집자

▶브랜드 인지도가 경쟁력!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마케팅 주력.

브랜드 출범 이전의 공주시 한우 사육 및 유통환경은 보통 수준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상황이었으나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출시 이후 꾸준한 홍보와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액이 향상되었다.

공주알밤한우는 2016년 브랜드 출시와 더불어 신관동 소재 세종공주 축협 내에 제1호 전문판매점을 개장한 이후 2019년 12월 현재 대전, 세종 ,공주, 아산 등지에서 30개의 전문취급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내 우성, 공주, 의당 농협 등이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사업에 합류하여 조합원들이 정성으로 사육한 알밤한우를 매입, 가공,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브랜드 도입이후 매출액이 증가되었고 소비자 신뢰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시는 공주알밤한우 홍보영상물을 제작하고 한화이글스 파크광고, 대중매체광고, 지하철 ,시외버스, 개인택시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농가 소득과 직결되도록 지원 조례 제정 및 유통 활성화에 박차.

공주알밤한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공주알밤 율피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보조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

민선7기에는 한우 농가에 대한 우수축 생산 장려금 지급 및 보조사료 의 원활한 공급 과 농가 소득과 직결되는 유통 활성화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이를 위한 근거 조례를 제정, 시행 중에 있다.

또한 한우대학 운영 및 종축개량 사업 등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주알밤한우 사업단의 자립화를 추진, 자체사업 및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판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공주알밤한우 전문판매장 3곳을 설립하여 축산물 유통을 활성화 하고 이를 위해 공모사업 참여 등을 통한 예산확보 및 지원을 강화하여 농가소득과 연계되도록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후발브랜드의 약점을 품질관리와 유통단계축소로 극복하다

공주알밤한우는 전국의 250여개 한우 브랜드 중에서도 후발브랜드로 인지도가 낮았지만 부단한 홍보, 마케팅 및 관련 단체들 간의 협업으로 이를 극복하며 고도의 품질수준을 요구하는 백화점 매장에 입점하고, 각종 특별판매전에 지역대표 농산물로 선정되었으며, 충청남도에서 추천하는 충남 명품 선물 특별전에 선정되었다.

또한 지역 대표축제인 겨울 공주군밤축제, 공주석장리 구석기 축제, 금강 여름축제, 백제문화제등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셀프구이 식당을 운영하여 알밤한우 시식 및 홍보를 추진하는 등 브랜드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농식품부 지역특화품목으로 지정된 공주알밤한우, 명품브랜드로 육성할 터.

농림축산식품부 지역특화품목으로 지정된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를 차별화하여 명품 브랜드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공주알밤한우 보호 및 육성에 관한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각종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사업비를 확대하는 한편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펼쳐 농가 소득과 직결된 판매 활성화를 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공주알밤한우 사업단의 자립화를 통해 알밤한우 브랜드를 명품화 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 농산물과 융, 복합한 가공식품의 개발과 관광 상품화 사업을 전개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과 연계하여 지원을 강화 할 계획이다.

시는 종축개량과 우수축 생산에 대한 장려, 지원 사업 및 사료 품질개선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공주알밤한우 브랜드가치를 높여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족하는 명품 한우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