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위 심사 결과 '후폭풍'
신용한 출마 미래통합당 내부 반발

[특별취재팀]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 및 보수대통합을 놓고 충북지역 정가가 시끄럽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단수공천지역으로 충주지역구를, 추가공모지역으로 중부3군(증평·진천·음성)지역구를, 경선지역으로 제천·단양(이후삼·이경용)과 보은·옥천·영동·괴산(곽상언·성낙현)지역구를 선정·발표했다.

이에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반발하고 있다.

중부3군 임해종 예비후보는 17일 진청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당은 적법한 공천 절차를 거쳐 3명의 예비후보가 면접까지 마친 상태에서, 제3의 인물을 영입하기 위해 추가 공모를 결정했다"며 "이는 어떤 보이지 않는 세력에 의해 미리 프레임이 구축되어 진행되고 있는지 의심이 가며 만약 경선이 아닌 전략에 의해 공천이 결정된다면 임해종은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주신 예비후보도 이날 "중앙당이 이번선거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검경 프레임으로 구상하고 있다면 이것은 지방 민심과 동떨어진 정치 공학적 이론에 근거한 허황된 것"이라며 "이번 총선은 제가 걱정하고 또한 언론에서 지적하고 있는 검경 프레임으로 얼룩진 선거판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박종국 예비후보는 "지역 주민들은 어느 누구라도 정당하지 않은 밀실공천을 원치 않는다"며 "추가공모자가 접수된다면 기존의 예비후보자들과 정정당당한 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주선거구에서도 김경욱 전 국토부 2차관을 단수후보로 결정한 것에 대해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박지우 예비후보는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로는 본선 대결에서 이길 수 없다"며 "김 전 차관이 KTX 민영화 관여로 경실련의 낙선운동 대상이 됐고, 부동산 투기 의혹도 제기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전 차관이 하루라도 빨리 사퇴하는 길이 충주시민과 민주당을 위한 길"이라고 덧붙였다.

충주선거구 민주당 맹정섭·박영태 예비후보는 공심위에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

맹 예비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최소 경선은 보장할 줄 알았는데, 매우 실망스럽다"며 "현 지역위원장에게 사실상 경선 기회마저 부여하지 않은 것은 민주주의를 유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예비후보도 "오만한 민주당은 충주는 물론 전국에서 참패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느껴진다"며 "그 책임은 중앙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더박지우·맹정섭·박영태 예비후보가 청구한 재심은 중앙당 재심위원회, 최고위원회 등을 거쳐 다음 주쯤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신용한 전 바른미래당 충북지사 후보가 미래통합당 후보로 청주 흥덕구에 출마를 선언하자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규석 흥덕구 예비후보는 "신용한 후보는 진솔한 반성과 자기성찰이 선행돼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 정부에서 청년위원장을 지낸 신 후보는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 충북도지사 후보로 출마해 한국당의 어려움을 가중시킨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점에 대한 진솔한 반성이 선행되면 언제든 함께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며 "만에 하나 보수통합이라는 포장지로 개인적인 정치적 영달만을 쫓는 것이라면 단호히 거부할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