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환경부의 2020년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공모 선정으로 국비 4억 원을 받아 '송계계곡 상류 송어양식장 복원을 통한 멸종위기종 서식처 복원사업'을 추진한다.

환경부가 매년 추진하고 있는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은 자연환경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고 생물다양성의 감소를 초래한 개발사업자가 납부한 생태계보전협력금을 활용해 훼손된 생태환경 보전, 대체자연 조성 등 생태계 보전 및 복원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지인 송계계곡의 상류부에는 과거 송어양식장의 오·폐수 처리시설 미비와 주변 경작지의 오염수 유입 등 지속적인 수질오염이 발생돼 왔으며 이용객들의 무분별한 계곡 이용으로 계곡 생태계 훼손 및 야생동물 서식처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해당 사업을 통해 인공구조물 정비와 야생동물 서식처 조성 및 안정화로 지역 생태계를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깃대종인 수달과 계곡산개구리의 서식처를 확보하고 생태교육 공간을 조성해 생태계서비스를 증진하는 한편, 닷돈재4색야영장과 만수계곡 자연관찰로 등 자연체험시설과 연계한 지역 문화·관광자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